< 목록보기

혀를 내두르는 인플레이션, 고환율의 이중고

by

드디어 왔구나

문을 열어보니 제복 경찰관과 SWAT 기동대원, 해골 인간과 검은 마녀가 나란히 서있었다.  트릭 오어 트릿한껏 꾸미고 온 아이들에게 한국인의 정을 담아 사탕과 초콜릿을 한 움큼씩 안겨주었다. “해피 핼러윈!”

그런데 이런 핼러윈 인심마저 위축될지도 모르겠다. 인플레이션이 핼러윈 사탕 가격에까지 영향을 미치면서부담스럽다는 미국인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한다.

미국 ABC 2023년을 정리하는 방송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의 낮은 지지율에 대해미국인들이 마트에 갈 때마다 스스로를 가난하다고 느끼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한때 달러당 1300원 후반대의 고환율까지 덮치면서 마트에 갈 때마다 물건을 집었다 놨다 수많은 고민에 빠지게 된다.

모든 게 달라졌다. 천정부지 인플레이션

2023 9월 뱅크 오브 아메리카가 발표한 연례직장혜택 보고서(Workplace Benefits Report)를 보면 인플레이션이 임금 노동자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잘 나타난다.

전국 남녀 임금 노동자 878명을 상대로 한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 3명 중 2(67%)생활비가 임금 인상을 앞지른다고 답했다. 2022 2월 조사 당시58%에서 9%p가 늘었다. 인플레이션과 경제적 불확실성의 영향으로 노동자들의 재정 상태에 대한 스트레스가 늘면서, 재정적 웰빙(financial wellness) 42%까지 떨어졌다. 해당 연구가 시작된 2010년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수년전 여행이나 출장 때 경험한 미국 물가와 이번에 5개월간 생활하면서 체감한 미국 물가는 확연히 다르다. ‘인생 스테이크로 꼽는 뉴욕 브루클린 피터 루거의 2014년과 2023년 메뉴판을 비교해봤다. 첫 방문 땐 3인용 스테이크 가격이 149.25 달러였다. 그런데 몇 달 전 그 맛을 잊지 못해 찾아가보니 203.85달러로 올라있었다. 사이드 디시 하나에 음료 2, 세금에 팁까지 지불하고 나니 300달러가 훌쩍 넘었다. 당시 환율을 감안하면 한끼 식사에 40만 원 넘게 지불한 것이다.

위쪽이 2014년 촬영한 피터 루거 스테이크 하우스의 메뉴판. 아래는 2023년 9월 당시. 9년이란 시간이 흐르긴 했지만 36.5%나 올라버린 가격에 혀를 내둘렀다. 이 집은 신용카드도 안 받는다.

인플레이션은 엔데믹 이후 더욱 심해진 것 같다. 2~3년전 나온 미국 여행 책자들은가격에 관한 한 모두 잘못된 정보를 담고 있다. 무빙으로 함께 받은 모 출판사의 미국 동부 여행 가이드북(2020~2021 개정판)을 보면, 나이아가라 폭포의 필수 코스인 안개아가씨호(Maid of the mist) 요금이 성인 19.25, 어린이 11.20불로 적혀있다. 하지만 현재 요금은 성인 28.25, 어린이 16.50불이다.  두 부부와 아이 한 명 기준으로 보면 49.7불이 73불로 오르면서, 46.9%나 부담이 늘어난 것이다.

뉴욕 엠파이어스테이트빌딩 전망대는 어떤가. 86층 전망대 기준으로 같은 여행 책자엔 성인 38, 어린이 32불로 돼있다. 지금은 성인 44, 어린이 38불로 각각 6불씩 인상된 상태다. 이렇듯 모든 게 달라졌다. 최신 개정판마저 구닥다리 가격 정보다. 입국 직전 구입한 2022~2023 개정판 서부 여행 책자에 적힌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SFMOMA) 성인 입장료는 25불이다. 하지만 현재 입장료는 30불이다. ‘믿고 보는 가이드북이라는 표지 문구가 무색해지는 순간이다.

구글맵 리뷰도 마찬가지인데, 1년 넘은 리뷰 속 메뉴 사진은 믿지 않게 되었다. 분명 해피아워가 있다고 해서 갔는데 없어져서 골탕 먹은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무지개 사이로 떠가는 나이아가라 크루즈. 비싸도 이건 꼭 타볼만한 가치가 있다. 캐나다쪽 크루즈가 미국쪽보다 낫다는 후기가 많지만, 둘 다 타본 결과 배에서 보는 폭포는 ‘똑같다’. 오히려 배에서 내린 뒤 도보로 폭포에 다가가 직접 물을 맞을 수 있는 미국쪽 크루즈 경험이 훨씬 좋았다.

너무한팁플레이션까지

최저임금도 못 받는 일부 서비스 업종 노동자들의 임금을 보전해준다는 의미를 가진 팁에 대해선 미국 문화의 일부로 존중하는 입장이다. (왜 사장이 직원에게 줘야 할 임금을 덜 주고, 손님에게 부담시키는지 여전히 이해는 안 된다.) 그래도 팁을 낼 때마다 억울한 마음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다.

테이블에 현금으로 팁을 두고 가거나 영수증에 팁을 적고 나가던 것도 예전 식이 되었다. 요즘은 직원이 가져와 내미는 단말기에 카드를 탭하면 아주 당당하게 팁을 선택하는 창이 열리고 몇 가지 옵션 중에 골라 터치 하는 방식이 대부분이다. 그런데 이게 아주 고약한 게 과거엔 15~20% 사이에서 팁을 줬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이젠 18%, 20%, 22% 3가지 옵션이 기본으로 뜬다. 이 경우 직원이 빤히 보고 있으므로 체면상 20%를 누르게 된다. 게다가 뉴욕, 워싱턴 등 대도시에서는 아예 20%부터 시작해 22%, 심지어 25%까지 옵션을 제시하는 곳도 많다. 음식값에 세금까지 더한 가격에 4분의 1을 더 내라는 요구를 하는 셈이다. (대체 세금엔 왜 팁을 붙이나!) 또 일행이 6인 이상인 경우 기본적으로 20% 봉사료가 붙어 나오는 곳도 많기 때문에, 이중으로 팁을 주지 않도록 영수증을 꼭 확인해야 한다.

더 고약한 건 별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곳에서도 당당히봉사료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스타벅스 등 셀프서비스가 기본인 일부 매장에서도 단말기에 팁 요구 옵션이 뜬다. 귀엽게 $1, $2, $3가 옵션으로 뜨면 기분 좋게 $1 정도 눌러주는 편인데, 별다른 서비스가 없으면서도 18~22% 옵션이 뜨면 괘씸한 기분이 든다.

개인적으로 아직도 가장 억울한 건 푸드트럭이다. 나이아가라 폴스 주변 마을 푸드트럭에서 간단히 10달러짜리 볶음 국수 한 그릇과 음료 한 캔을 주문했는데, 사장이 내민 단말기엔 여지 없이 팁 옵션이 주르륵 떴다. 요리하는 수고야 음식값에 포함된 거고, 음료는 잔에 따라주는 것도 아니고 냉장고에서 꺼내서 주기만 할 뿐인데 별다른 서비스도 없이 팁을 요구하다니… ‘게다가 당신은 최저임금도 못 받는 종업원도 아니라 사장이잖아!’ 이렇게 생각하면서도 이 양반이 아직 내 요리를 만들기 전인데 ‘No Tip’을 누르면 혹시나 엉망으로 해서 주진 않을까 하는 걱정에 소심하게 18% 팁을 누르긴 했지만 지금 생각해도 납득이 안 되는 상황이다.

인플레이션, 끝은 어디인가

2023 12 FOMC에서 세번째 금리 동결이 결정되면서 물가가 안정세에 접어드는 것 아니냐는 기대감이 생기기 시작했다. 달러당 1360원을 넘던 고환율도 이제 종종 1290원대가 보이는 등 숨통이 트였다. (근데 꼭 환율이 올랐을 때 달러가 급하고, 환율이 떨어졌을 땐 환전할 돈이 없다…) 하지만 적어도 귀국 전까진 인플레이션 압박에서 벗어나기 힘들 것 같다.

노스캐롤라이나에 전력을 공급하는 듀크 에너지는3년간 순차적 전기료 인상안을 제시했다. (악천후에 툭하면 끊기는 전력망 강화를 위한 비용에다가, 탄소 중립을 위한 투자 비용이 포함된다고 한다.) 근데 인상률이 어마어마하다. 2024 1월부터 무려 10%가 한 방에 오르고, 2025년과 2026년에도 매년 4%씩 추가로 올리겠다고 한다. 일반 가정의 경우 전기요금이 월 26달러 정도 늘어나게 된다는 계산이다. 한국에서 전기료 인상이 얼마나 어렵고 민감한 이슈인지 생각해보면 놀라운 뿐이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비슷한 시기에 NC 고속도로 통행료 인상 계획도 발표됐다. 2024 1 1일 시행. 인상률은 3.7%이다. 여기에 우리 가족이 다니는 YMCA 스포츠센터도 새해부터 회비를 5% 가까이 올렸다. 열흘뒤 갱신되는 자동차 보혐료도 3% 넘게 인상된다. 이래저래 허리띠를 졸라맬 수 밖에 없게 됐다.

고물가·고환율 이중고 속 생존법

생수, 한국 김(엄청 큰 묶음이 9.99달러), 한국 라면(18개에 16.49달러)은 코스트코가 압도적으로 싸다. 삼겹살도 5lb( 2.2kg) 30불 선이라 대량으로 구매한 뒤 소분해서 냉동 보관한다.

, 양파, 호박, 두부 등 자주 쓰게 되는 한식 재료와 우유·계란 등은 알디(ALDI)에서 구입한다. 독일계 마트 체인인데, 비닐봉지를 없애고 카트를 손님이 직접 정리하게(25센트 동전을 넣어야 한다) 하는 식으로 비용을 낮추고 상품을 저렴하게 판매한다. 다진 소고기 등 일부 제품은 소포장이면서도 파운드당 가격이 코스트코와 비슷한 수준이다.

한국 마트인 H마트는 월~목 주중에만 간다. 학생증을 보여주면 5% 할인 혜택이 있다. 노스캐롤라이나 태생의 마트 체인인 해리스 티터는 조심해야 한다. 할인품목 가격은 확실히 저렴한데, 그 외 제품들은 월마트나 타겟보다 비싸다. ‘이번 주 할인 품목을 전단지에서 확인한 뒤 미끼상품만 사고 빠져야 한다.

너무 빡빡하게 사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도 종종 들지만 어쩌겠는가. 불필요한 외화 낭비를 줄이려면, 이역만리에서도아나바다를 실천하는 수 밖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