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보기

학생과 어린이의 천국, 런던

by

크리스마스 무렵, 런던 피카딜리서커스 인근 리젠트 거리

익히 알려진대로, 런던 살이는 팍팍하다. 벌이가 마땅치않은 학생들에겐 더 그렇다. 모아둔 돈, 한국서 부쳐준 돈이 과장을 조금 보태 숨만 쉬어도 빠르게 사라진다.

​그래서일까. 영국엔 유독학생 할인이 많다. 현재 런던대 석사 과정 중인데, 다행히 대학원생에게도 같은 혜택이 주어진다.

​나이키, 아디다스 같은 개별 브랜드는 물론 asos, the hut 같은 패션 쇼핑몰들도 ‘student discount’ 10~20%가량 제공한다. 아마존도 대학 이메일을 인증하면, 6개월간 무료 멤버십을 제공한다. 무료 혜택 이후에도 멤버십 가격의 절반인 월 4.49파운드(원래 8.99파운드)만 받는다.

서점에서 책 살 때, 식당에서 밥 먹을 때, 심지어 콧대높은 애플스토어에서도 10% 할인이 있다. 드럭스토어로 유명한 Boots도 대학 학생증을 멤버십과 연동하면 상시 10% 추가 할인을 제공한다. 영국인의 생명줄같은 펍에서 맥주 한 잔 들이킬 때도 학생에겐 20%의 할인이 주어진다. 도미노피자는 학생 할인이 무려 50%. 한국도 일부 학생 할인이 있긴 하지만, 영국은 그 규모와 범위를 비교할 수 없을만큼 혜택이 매우 너그럽다.

할인받는 방법은 간단하다. 학생 이메일 인증을 해야 가입 가능한 ‘Student Beans’ ‘Unidays’ 같은 앱을 깔면 각종 할인 정보와 코드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펍에서 쓸 경우, Student Beans 앱에서 펍 메뉴를 골라 ‘Use Instore’를 누르면 12자리의 영문, 숫자 코드가 나타난다. 바에서 주문할 때 이를 불러주면 된다. 한 번 쓰면 30분 지나야 또 쓸 수 있다(이 사람 저 사람에게 빌려주는걸 막기 위해서인듯하다).

Student Beans / Unidays

또 유럽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ESN 카드(가입비 12.5유로)를 만들면, 유럽 저가항공 라이언에어 10% 할인과 20kg 수하물 무료 추가 혜택이 연간 4차례 제공된다. 라이언에어를 한 번만 타도 본전을 뽑는 훌륭한 혜택이다.

  이뿐 아니다. 연간 수신료가 무려 159파운드( 27만원) 달하는 공영방송 BBC 학생은 무료로 있다. BoB 사이트(https://learningonscreen.ac.uk/ondemand) 통해서다. 실시간 시청은 안되고 이미 지난 방송만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유용하다. 제휴된 120 영국 대학 소속이라면 학생 인증을 통해 무료로 있다.

이젠 소비를 하기 전, 구글에사이트명 + student discount’를 쳐보는게 일상이 됐다. 물가가 비싸기로 소문난 영국에서, 졸업 후 본격적인 소비층이 될 대학생을 단골로 끌어들이려는 브랜드들의 치열한 물밑작전을 보는 느낌이다.

학생 할인만큼이나 어린이 우대도 인상적이다. 일단 런던 내 모든 대중교통이 무료다. 10세까지 튜브(지하철)를 비롯해 버스, 기차를 공짜로 탈 수 있다. 한국으로 치면, 초등학교 4~5학년까지다. 한국의 어린이 혜택( 5세까지 무료) 대비 두 배 길다. 이렇다보니 자녀와 함께 다니는게 부담스럽지 않고, 주말엔 어디라도 데리고 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또 정량화하긴 어렵지만 런던 어딜가나 어린이와 함께 있으면 늘 양보를 받고, 상대가 배려해준다는 인상을 강하게 받는다. ‘노키즈존같은 건 생각하기 어렵다. 유모차를 자주 끌고 다니는데, 보도와 도로 그리고 건물이 연결되는 그 어느 지점에서도 동선이 끊기지 않는다. 리프트(엘리베이터) 혹은 경사로가 예외없이 설치돼 있다. 도로 공사 중이라도 임시 경사로를 반드시 만들어둔다. 유모차가 물 흐르듯 활보할 수 있다. 유모차와 함께 버스 정류장에 서면, 차량 바퀴가 보도턱에 닿을만큼 기사가 이층버스를 바짝 붙여준다. 이런 접근성과 배려는 곧 사회의 수준이다. 유럽 다른 도시를 다녀봐도 런던이 독보적이었다.

영국의부가가치세는 20%로 높다. 그래서 웬만한 물품이 다 비싸다. 다만 어린이들의 옷, 신발은 놀랍게도 세금이 0%. 부모들이 자녀 옷만큼은 부담없이 살 수 있게 세금을 면제해주는 것이다. 옷 가게 영수증을 살펴보다 우연히 그런 사실을 발견했다. 실제로 유니클로, H&M, M&S 같은 패션 매장에 가보면 유독 어린이 옷은 싸다는 인상을 받는다.

어린이 옷이 면세 처리된 영국 유니클로의 영수증

영국 정부 홈페이지에 따르면, 부가가치세 면제 대상 어린이 기준은 만 13세까지로 상당히 관대한 편이다. ‘14세 생일이 지나면 어른들과 신체 사이즈와 비슷해진다는 점을 고려했다고 설명한다. 정부 홈페이지에 어린이 옷, 신발의 기준이 되는 사이즈까지 세세하게 명시해뒀다. 저출산으로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된 한국이 참고할만한 정책이 적지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린이 옷, 신발 면세 정책을 설명하는 영국 정부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