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라이브러리 > 상남문고

3. 텔넷(Telnet)

텔넷은 원격 접속을 위해 사용하는 서비스로 원격 접속은 특정 지역의 사용자가 다른 곳에 위치한 컴퓨터를 온라인으로 연결하여 사용하는 서비스이다. 시스템에 연결되면 연결한 원격 컴퓨터의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원하는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텔넷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텔넷 프로그램(새롬데이터맨, Winterm, NetTerm 등)을 사용하여야 한다.
보통의 기관은 ‘guest’ 계정이 통하는 공개 서비스를 운영하지만, 특별한 경우는 계정을 가진 허락된 사용자만 접속이 가능하게 운영하는 곳도 많다. Telnet으로 제공되는 정보는 BBS, 다양한 도서 데이터베이스와 여러 대학의 정보 시스템, 문자전용 데이터베이스, 데이터 파일 등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가 있다.

Telnet 이용시 문제는 원격지 접속 주소와 계정을 알아야 가능하다는 점인데,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로 Hytelnet이 있다. 날로 늘어가는 Telnet 호스트들에 대한 정보(사이트 분류 및 접속계정 소개)를 관리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곳으로 안내하는 서비스(또는 프로그램)인 셈이다. Hytelnet은 Telnet, Gopher, WAIS 등으로 접속할 수 있는 각종 사이트들을 메뉴 방식으로 선택할 수 있게 하는 일종의 hypertext browser이다. Hytelnet을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로는 Galaxy Hytelnet, Hytelnet(http://www.lights.com/hytelnet/), Hytelnet Information Page 등이 있다.

텔넷은 쉽사리 접근하기 어려운 정보자원을 활용할 수 있게 해줄 뿐 아니라 호스트 컴퓨터가 제공하지 못하는 특정 인터넷 자원의 이용도 도와준다.
. NetTerm(http://starbase.neosoft.com/~zkrr01/html/nettermasp)
윈도우용 Telnet Client/Dialer 프로그램으로 모뎀 다이얼 및 TCP/IP을 지원하며 zmodem을 통한 자료 전송이 가능하고 Finger, FTP 등을 지원하며 한글 윈도우에서 안정적으로 동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