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취재수첩
정보취재수첩
< 목록보기

6권정보취재수첩

  • 저자강성철
  • 발행LG상남언론재단
  • 발행일1999-09-15
Contents

제1장정보와 정보 취재론

오늘날 우리는 정보가 범람하는 정보의 홍수시대에 살고 있다. 통신기술과 컴퓨터의 발달로 세계는 동시성을 갖는 한 울타리 안에서 누구나 빠르고 손쉽게 정보를 이용하고 공유할 수 있는 환경으로 크게 변화하고 있다. 다변화되고 전문화된 사회로의 진행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정보는 그 양적 팽창과 함께 정치, 경제, 사회, 경제 등 인간의 사회활동과 생활양식의 전반적인 활동을 지배하고 그 역할이 점차 증대되고 있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21세기를 목전에 둔 오늘에 이르러 정보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것이다. 오늘날 정보의 중요성이 이렇게 강조되고 있는 것은 정보의 양적 팽창이 주원인이며 컴퓨터 및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이에 따른 정보의 사회 경제적 가치가 높게 부여되는 정보화 사회이기 때문이다. 그만큼 정보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이제는 정보가 제 4의 자원이라고 불릴 만큼 사회 전반에 걸쳐 영향력을 행사하고 가치를 창조하는 사회가 된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정보화 사회에서 우리에게 정보는 과연 무엇이고 그 의미는 무엇인가를 먼저 살펴보고자 한다.

1. 정보의 개념

정보란 무엇인가? ‘정보’란 동아국어사전을 펼쳐보면 ‘사물의 내용이나 형편에 관한 소식이나 자료(Data)’라고 정의되어 있다. 영어로는 일반적으로 ‘Information’을 말하는데 옥스퍼드 영어사전에는 ‘정보’라는 단어는 돌멩이, 나무, 가죽 등과 같은 물질을 만드는 행위를 뜻하는 라틴어 ‘Informare’에서 유래했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 뜻은 ‘Give form to’, ‘Give character to furnish with knowledge’ 등으로 풀이되고 있으며 Information은 Action of informing으로 ‘어떤 것을 알리는 행위, 또는 지식(Knowledge)’이라는 의미로 풀이된다.
그렇다면 정보를 정의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료(Data)와 지식(Knowledge) 그리고 생산(Production)과 전달(Transmission)이란 용어들의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들 용어는 정보의 개념이 정착되기 위해서 필요한 다양한 개념들 중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정보라는 용어를 실용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것이기 때문이다.

정보는 자료들이 재분류된 새로운 형태이다. 한편 자료는 의미를 가진 모든 존재의 표현이다. 유형별로 보면 숫자나 문자 혹은 그림, 심지어 언어나 인상까지도 포함되는 넓은 범위를 가진 용어이다. 내용에 있어서도 타인이나 어떤 물건을 지칭하는 것에서부터 크기나 모양, 감정이나 현상의 표현, 그리고 사회적 위치나 자격 등을 나타내는 광범위한 용어이다. 그러면 이러한 삼라만상을 포함하는 ‘자료’란 용어는 ‘정보’와 어떤 관계가 있을까?
정보(Information)는 생산(Production)을 전제로 한다. 즉 목적 없이 존재하는 자료를 어떤 목적에 맞게 재분류하게 되면 자료는 드디어 정보가 된다. 재분류란 위치 혹은 자격의 재분류 등 다양한 의미를 내포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 엔진의 새로운 설계도는 하나의 데이터이다. 초등학교 학생에게는 전혀 의미가 없는 데이터도 자동차 생산공장의 설계사에게는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다. 이 경우 초등학교 학생에게는 그냥 단순한 자료로 머물지만 자동차 엔지니어에게는 중요한 정보로서 흡수된다.
이제 정보의 생산적인 의미, 정보의 원시 형태인 자료와의 관계 등을 약간 살펴보았다. 그러면 이러한 정보는 지식(Knowledge)과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지식은 다듬어진 자료이다. 즉 생산을 목적으로 다듬어진 자료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볼 때 지식은 다분히 창조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지식은 생산도구의 성격을 띠고 있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정의는 생산도구, 즉 생산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라는 공통점을 전제로 한 것이다.

정보의 가장 일반적인 의미는 사실에 의미를 부여한 것이고 자료 그 자체는 의미가 없어도 사실들이 서로 결합되고 처리되어 분명한 의미를 지닐 때에만 정보가 된다.
정보와 관련이 있는 단어로서 ‘데이터(Data)’와 ‘지식(Knowledge)’, ‘Intelligence’란 말이 있다. 컴퓨터 용어로서 ‘데이터는 정보 작성을 위하여 필요한 자료를 말하는 것’으로 이는 ‘아직 특정의 목적에 대하여 평가받지 않은 상태의 제 사실’이다.

정보는 이러한 데이터를 특정한 목적을 위해 평가, 가공한 것으로 데이터는 정보의 소재가 되는 것이다. ‘지식’은 정보와 거의 같은 뜻으로 쓰이고 있지만 엄밀한 의미에서 차이가 있다. 지식이란 보다 일반화되고 지속성이 있는 정보이다. 지식은 평가 과정을 거쳐 권위가 부여되었으며 체계적으로 축적된 보편타당한 정보이다. 그리고 정보(Information)는 포괄적이고, Intelligence는 처리된 정보로서 ‘특정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유용하도록 체계화된 정보’를 의미하는데 보다 구체적이다.

정보는 영어로 Information 혹은 Intelligence로 표현된다. 하지만 이 두 가지 표현은 그 의미에 있어서 엄격히 구분된다. Information은 포괄적인 의미의 정보인 반면 Intelligence는 좀더 구체적인 의미의 정보라 할 수 있다. 모든 정보는 Information으로 표현되어진다. 이들 Information들은 제각기 목적에 부합되는 내용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외부로부터 전달된 Information이 요구에 정확하게 부합되지 않은 경우 Information은 또 다른 Information이나 혹은 Knowledge와 결합되어 새로운 Information을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Informa-tion은 Intelligence가 되는 것이다. 즉 원시 상태의 정보가 아닌, 목적에 좀더 구체적으로 부합할 수 있도록 가공된 정보를 Intelligence라고 정의한다.

예를 들어 오늘 T극장에서 ‘사랑’이란 국산 영화를 상영하고 M이란 극장에서는 ‘Love’란 외국 영화를 상영한다고 하자. 이러한 사실들 그 자체는 Informa-tion이다. 하지만 이러한 자료들을 모아서 총 몇 개의 극장에서 방화를 하고 또 몇 개의 극장에서는 외화를 하는가, 혹은 역사물은 몇 개이며 애정물은 몇 개인가 등으로 환산한 결과는 Intelligence가 되는 것이다.

결국 Information과 Intelligence의 차이는 1차 정보가 전달된 후의 상태에 의해 결정된다. 즉 하나의 정보가 다른 개체로 이동될 때 그 목적이 단순한 활용을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렇듯 정보를 정의하기란 그 의미가 분명하지 않아 관점에 따라 사람에 따라 여러 가지 뜻으로 해석되며 그 인식 정도나 내용도 다양하다. 따라서 자유로운 의미 부여가 가능한, 한마디로 애매모호한 말이다.
그 이유는 첫째, 정보라는 말이 내포하고 있는 실제적 의미가 너무나 광범위하기 때문이고 둘째, 정보라는 말의 현대적 의미가 널리 보급된 것이 비교적 최근의 일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특성, 효용가치 등이 실존적 의미에서 개념 정립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들 여러 견해를 종합해 볼 때 정보란 첫째, 의사결정 및 그와 관련된 효용성을 지니고 있을 것, 둘째, 일정한 질서가 있고 유용한 형식으로 처리되는 자료일 것, 셋째, 상품가치 또는 심리적 가치를 지니고 있을 것을 의미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개념을 다시 정리하여 보면 ‘정보란 의사결정이나 가치창출을 위하여 일정한 경로와 형식에 따라 처리될 수 있는 유용한 자료’ 또는 ‘정보(Information)는 활용하여 생산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전달 가능한 지식(Knowledge)이다’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정보의 의미는 어떤 상황에서 우리가 목적을 가지고 필요로 하는 자료(Data), 다시 말하면 문자나 수치로 표시된 문헌, 또는 그림, 사진, 영상 등 이미지 자료, 소리로 표현되는 음향 자료 등 인간의 오관을 통해서 얻어질 수 있는 사실(Fact)이나 자료의 처리 결과의 총체적인 것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어쨌든 이제 정보는 우리의 생활과 일에 있어서 떼려야 뗄 수 없는 가장 중요한 키워드가 되었다. 그렇다면 정보는 어떤 특성을 가지고 그 기능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제2장정보 취재와 활용

1. 정보 수집과 활용 방법론

하루가 다르게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정보통신 기술과 컴퓨터의 발달은 오늘날의 고도화된 정보화 사회에서 정보의 대량생산과 유통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 하루에도 수없이 쏟아지는 정보들은 더욱 다양화되고 분화되어 인터넷을 통해 이제 지역적인 한계를 벗어나 전세계적으로 유통되고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인터넷의 폭발적인 성장과 발전은 ‘정보혁명’이라 할 만큼 사회 전 분야에 걸쳐, 특히 언론환경에도 커다란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제 취재활동을 통한 기사작성은 물론 기사를 더 깊이 있고 신뢰할 만하고 참신하고 적합하고 차별성이 있으며 사람들에게 정서적으로 일치감을 주고 더 다가서며 흥미를 주고 교육을 주고 때론 그들을 놀라게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과거의 취재 영역을 확대하는 데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우선 기존의 문헌자료를 통한 정보수집뿐 아니라 인터넷과 데이터베이스 등 디지털기술을 활용한 정보수집과 활용으로 기사의 취재방식도 다양화해야 할 것이다.

기자들이 기사를 작성할 때 문헌자료 중에서 제일 많이 활용하는 것이 신문스크랩이고 그 다음이 잡지기사, 도서의 순이다. 기자 개인이 자신의 취재분야를 또는 관심사를 신문스크랩하는 경우는 흔히 있는 일이나 일간지의 1면 종합면부터 끝까지 전 기사를 체계적으로 분류, 정리하는 곳은 언론사의 조사부 또는 자료실이다. 신문스크랩은 기사작성은 물론 신문지면의 편집 등에 가장 중요한 참고 자료 중의 하나로 대개 각 신문사의 조사부나 정보자료부에서 주제별로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이용하기 편리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최근 신문매체 수의 증가와 증면 등으로 인해 사실상 모든 일간지나 전문지를 대상으로 스크랩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PC통신, 인터넷 등 컴퓨터를 통한 정보 접근이 용이해짐에 따라 신문스크랩, 도서, 잡지 등을 통한 이용이 줄어들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나름대로의 장점과 특징을 이용, 정보를 활용하면 정확하고 깊이 있는 기사를 작성하는 데 커다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1)정보의 수집·정리·활용 12가지 포인트
기자들이 기사작성을 위해서 정보를 어떻게 수집, 정리, 활용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단 취재원으로부터 수집하거나 얻게 되는 정보를 제외한 문헌이나 디지털 자료에 한정하고자 한다.
①정보의 수집 대상은 가능한 한 압축해서 선택한다. 자신의 업무와 관련이 있거나 흥미 또는 관심있는 분야에 초점을 둔다.
②오랫 동안 계속하기 위해서 손쉬운 방법을 취한다.
③좋지 않은 정보도 수집한다.
④일상업무를 정리할 것이다. 이것에 의해서 정보원(情報源)이 파악되고 이로부터 수집하고 평가하며 전달 및 활용이 가능해진다.
⑤전문가가 하는 것처럼 분류할 필요가 없다.
⑥정보정리는 자기 자신, 자기 부서, 또는 자기의 회사에 있는 기존의 방법을 스스로 발견하는 것이다.
⑦수집하는 것과 버리는 것은 표리일체의 관계가 있다. 수집만 한다면 소화불량에 걸리고 버리지 않는다면 변비에 걸린다는 것을 잊으면 안된다.
⑧정보 자체가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결정을 하며 기획을 세우고 예측을 해주는 것은 아니다. 그것을 분석하고 활용하는 것은 사용자 자신인 것을 잊으면 안된다.
⑨잘못된 정보는 중대한 손해를 초래하므로 그 출처와 내용을 충분히 점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정확성, 신뢰성, 유용성이라는 측면에서 재확인해 보아야만 한다.
⑩정보는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것이라는 점을 잊으면 안된다. 그것이 지금 당장 쓸모가 있는 것인지, 장래에 소용이 있는 것인가를 분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⑪모처럼 수집, 분석한 정보를 무시하면 현실로부터의 보복을 각오하지 않으면 안된다.
⑫정보의 가치는 이론이나 정보정리학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그 정보를 취급하는 사람에 의해서 정해진다.
2)정보를 입수하기 위한 독서
①신문의 광고와 서평에 주목하자. 잡지는 신문광고로 읽는다.
②한 서점에 적어도 주 1회 이상 가본다.
③출판업계지를 손에 넣어라. 신간 뉴스, 신간 전망, 대형서점에서 발행하는 도서목록이나 신간 안내 팸플릿 등을 입수하여 보도록 한다.
④책은 시간을 쪼개서 정독보다는 속독을 하자.
⑤다이제스트를 무시하지 말 것. 다이제스트나 문헌초록을 가능한 한 이용하는 것이 광범위하고 시간에 쫓기는 현대인에게 적합하다.
⑥방송으로부터 정보 수집법
·신문의 TV프로그램을 보고 관심있는 프로를 선택한다.
·VTR 등을 이용한 기록장치를 활용한다.
·가족구성원을 비서화하자. 부인이나 아이들에게 훈련을 시켜 스크랩이나 방송프로의 녹화 등을 돕도록 한다.
⑦광고도 정보의 보고이다. 전파매체의 CM은 물론 활자매체의 광고도 귀중한 정보원이다.
‘상품을 선택할 때 참고가 된다’ ‘유행이나 시대의 흐름을 알 수 있다’ 등 일상생활에서 대다수의 광고가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광고의 기능중 정보 제공의 기능이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3)신문스크랩 요령
①필요한 기사에 표시를 해둔다. 신문명과 날짜는 반드시 기록한다.
②스크랩 작업을 생활화한다. 미루지 말라. 늦어도 1주일 이내에 스크랩하는 습관을 생활화하자.
③스크랩은 직선으로 자른다.
④때로는 같은 내용의 기사도 필요하다. 같은 제목의 기사를 두 가지 이상의 신문에서 스크랩하는 것도 필요하다. 이것은 신문이나 집필자에 따라서 보는 견해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4)정보수집을 위한 인터뷰 요령
사람과의 대화를 통한 정보수집은 특히 중요하다. 그 요령을 살펴보면,
①우선 분위기를 만든다. 자기소개나 인사 등을 끝내고 응답자에게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②인터뷰어는 어디까지나 질문자이기 때문에 계속 듣는 편에 선다. 자기의 의견을 얘기하는 것은 인터뷰 대상자로부터 질문을 받을 경우에만 함을 원칙으로 한다.
③선입관을 버린다. 선입관을 가지고 인터뷰하게 되면 올바른 인터뷰가 되지 않을 수도 있다.
④질문 순서에 신경을 쓴다. 첫 번째 질문은 쉽게 대답할 수 있는 것으로 하고 어렵거나 싫어하는 질문은 될 수 있으면 나중으로 돌리는 것이 좋다.
⑤기록을 한다. 미리 질문할 사항을 메모하는 것은 물론이고 대답의 요점을 정확하게 기록한다. 때론 녹음기를 사용하기도 한다.
⑥공감을 갖는다. 상대방과 공통된 기분을 가질 뿐 아니라 공감을 갖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수긍하는 표현을 한다.
⑦질문법에 신경을 쓴다. 답이 어느 하나로 정해져 있는 경우에는 A인가 B인가의 선택 질문법이 좋다. 그러나 자유롭게 응답하는 경우에는 상대방의 답이 탈선하지 않도록 잘 조정해 가는 것이 필요하다.
⑧대답의 질을 체크한다. 옳은 답을 하고 있는가를 점검해 보아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약간 시간 간격을 두고 같은 내용의 질문을 다른 각도에서 해보는 것도 필요하다.
⑨중단시간에 주의한다. 상대방의 언어사용이나 태도에서 짜증을 보이면 중단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우선 상대방을 잘 관찰하고 중간 타이밍을 놓치지 않도록 한다.
⑩인터뷰에 의한 정보수집에는 give & take가 필요하다. 상대방으로부터 정보를 얻으려고 할 경우에는 ‘상대방에게 정보를 준다’는 정신이 없으면 정보를 받는 것의 성과가 오르지 않는다.

5)정보활용을 위한 기본 요령
어떤 경우에 어떤 정보를 이용할 것인지 정보원에 대한 참고사항을 살펴보자.
①언어에 관한 질문 : 언어사전, 어원이나 용례사전, 약어사전, 신어사전, 주제전문사전, 시사용어사전, 기타 각종 잡지의 시사용어 해설 또는 전문용어 해설편
②특정 주제의 개념이나 과정 : 사물이나 사건의 배경에 관한 질문, 백과사전, 주제전문사전, 입문서, 교과서, 연보, 개요집, 서지, 색인, 초록 등의 2차 자료에서 검색된 평론기사나 논문
③특수한 사실, 데이터에 관한 질문 : 편람, 데이터 북, 연감류, 통계류, 일반도서의 도표 및 부록자료, 초록집, 수치 데이터베이스
④소급적인 정보에 관한 질문 : 서지·색인·초록 등의 2차 자료, 연감류, 도서 및 논문에 나타난 인용문헌, 신문이나 잡지의 기사, 참고문헌, Laboratory Manual, 서지 데이터베이스
⑤최신의 정보에 관한 질문 : 잡지나 신문, 통신 등의 기사, 신문색인, 목차리스트, 잡지기사 색인, 강연 예고집, 뉴스레터, 특허공보류, 사실형 데이터베이스
⑥특수 분야의 상세한 정보에 관한 질문 : 특수 분야의 일반서, 데이터 북, 공개 범위가 제한된 기술보고서, 특허명세서, Proceedings, 학위논문, 팸플릿, 상품카탈로그, 특수 분야의 색인지·초록지, 정기간행물, 기타 정보원으로 안내해 줄 수 있는 기관명부, 자문을 구하기 위한 전문 분야의 인명록
⑦지리에 관한 질문 : 지명사전, 지도책, 여행안내서, 관광안내서, 연감(지역연감), 행정관계 명감 및 요람, 잡지에 나타난 지명관계 기사
⑧정보원에 관한 질문 : 정보원 안내집, 전문분야의 인명록, 기관이나 단체를 대상으로 한 기관명감, 국가기관 및 국제기관의 출

판물 목록
⑨인물 및 전기에 관한 질문 : 인사록, 직원록, 명감, 명부, 사회요람, 인명사전, 인명·전기 색인, 일반 도서의 인명관계 부분, 신문 색인, 잡지의 인명관계 기사
⑩자료에 관한 질문 : 서지류, 색인지, 초록지, 정기간행물 목록, 신문색인, 장서목록, 종합 목록, 특수자료의 색인, 출판연감, 신간, 근간속보지, 발행예고 목록, 서평지 및 서평기사

제3장데이터베이스 취재와 활용

1. 데이터베이스 활용을 위한 기본지식

오늘날 사회환경이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면서 정보의 양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질 또한 다양화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사람들은 보다 많은 정보, 보다 선별되고 전문화된 정보를 요구한다. 앨빈 토플러가 “정보는 제4의 자원으로서 인간, 물자, 자본과 함께 그 중요성을 한층 더해 가고 있다”고 말했듯이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있어 이제 정보를 모르고서는 살아갈 수 없는 세상이 되어가고 있다.

컴퓨터와 통신의 발달은 우리의 환경을 급속도로 변화시키고 있으며 과거 소수의 사람들에게만 특권처럼 접근할 수 있던 정보도 이제는 누구나 손쉽게 얻을 수 있게 되었으며 자신이 정보를 만들어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기존의 신문이나 방송매체 등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던 정보를 이제는 안방에서 혹은 사무실에서 온라인서비스나 인터넷을 통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정보만을 선별적으로 볼 수 있게 되었으며 정보의 소비자에서 생산자, 또는 감시자의 역할까지도 가능하게 되었다.

이러한 정보의 혁명이 일어나고 있는 사이버 스페이스에서 기자들은 더 이상 정보의 전달자에 그쳐서는 안된다. 정보혁명의 현장에 뛰어들어 가공되지 않은 정보를 의미있는 정보로 바꾸고 다시 정보를 지식으로 바꾸고 지식을 지혜로 바꾸는 일을 지속적으로 실천해야 한다. 뉴스의 개념을 확대하고 신뢰할 만하고 참신하고 적극적이며 적합하고 차별성이 있으며 없어서는 안될 신문을 만들어야 된다. 더 나아가서 사람들이 정서적으로 신문과 일치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사람들에게 다가가고, 그들을 잡아야 하며, 흥미를 주고, 교육을 시키고, 때론 그들을 놀라게 해야 한다.

기자들은 이제 기존의 취재 영역에서 한걸음 나아가 취재원(Information Sources)을 다양화시키고 새로운 취재 영역을 개척하는 데 주저해서는 안될 것이다. 따라서 이를 위해서는 컴퓨터가 갖고 있는 모든 기능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해야 할 것이고 온라인 서비스나 CD-ROM, 인터넷 등의 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온라인 서비스나 CD-ROM, 인터넷이 단순한 취재 보조도구로서 “취재기획이나 기사 작성에 필요한 정보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얻느냐”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얼마나 많은 의미 있는 기사를 발굴할 수 있느냐”라는 또 하나의 취재현장으로 발전시켜야 할 것이다.

컴퓨터통신과 인터넷,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등에서 제공되는 정보와 서비스는 다양해지고 있다.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네트워크에 가입만 하면 즉시 지구촌 누구와도 접촉할 수 있으며 수많은 중요한 취재원들을 만날 수 있다. 온라인 데이터베이스의 단점을 보완한 CD-ROM 형태의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정보 활용도 유용하다.
최근 불과 몇 년 사이에 폭발적인 성장과 이용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 인터넷은 ‘정보의 보물창고’ ‘정보의 바다’로 일컬어지며 이제 누구에게나 중요한 정보 접근의 수단이 되고 있다. 각종 정부문서와 기록물, 기업정보, 학술자료, 각국의 일간지와 잡지기사 등 원하는 정보를 무료로 혹은 상업용 온라인 데이터베이스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얻어낼 수 있다.

각종 온라인 검색을 통한 취재도 활발해지면서 ‘컴퓨터를 이용한 취재(CAR; Computer Assisted Reporting)’ 또는 ‘데이터베이스 저널리즘(Database Journalism)’, ‘온라인 저널리즘(On-line Journalism)’이라는 용어도 생겨나고 있다. 가장 흔히 사용되고 있는 용어는 ‘CAR’인데 온라인 데이터베이스의 정보 검색을 이용한 취재보도뿐 아니라, 통계 프로그램이나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기사작성, 컴퓨터를 활용하여 통계치나 사실 확인 등을 포함하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여기에 ‘컴퓨터를 이용한 인터뷰(Computer Assisted Interview)’를 포함하여 CAR보다 더 포괄적인 개념으로 ‘컴퓨터활용 저널리즘(CAJ; Computer Assisted Journalism)’이 사용되고 있다.

정보화 사회가 고도화해 갈수록 정보량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그 많은 정보 중에서 취재에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기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데이터베이스와 CD-ROM, 인터넷 등을 잘 활용하면 원하는 정보를 보다 쉽고 빠르게 찾아낼 수 있다. 오늘날 세계 각국에서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수는 1997년에는 1만 3백 38개로 이 가운데 미국이 9천 2백 90개를 차지하고 있다(’98 Gale Directory 참조).
97년 9월말 현재 국내에서 상업적 또는 공공적 목적(In-House 데이터베이스 즉 사내용 데이터베이스 제외)으로 제작·유통되고 있는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수는 2천 4백 93개, 이용자수는 3백 13만 명으로 1996년 1백 57만 명에 비해 1백 56만 명이나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Computer Industry Almanac사에 따르면 인터넷의 이용자는 1998년 말 현재 전세계에서 1억 6천만 명 이상이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고, 그 중 50%가 미국이고 한국은 11위로 3백 50만 정도이다. 2000년에는 3억 2천 명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1999년 인터넷 웹사이트는 8억 3천만 개로 하루 이용자만 3천 7백만 명이라는 엄청난 사실이다. 국내에도 18만여 개의 홈페이지가 있으며 1주일이면 5천 개 이상의 홈페이지가 새로 탄생하고 있다.
이렇게 비약적인 발전을 하고 있는 온라인 데이터베이스와 인터넷을 통해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광범위하게 정보를 수집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좋은 기사를 작성하려면 데이터베이스별 특성과 인터넷 등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 정보 유형별 다양한 서비스, 그리고 그 서비스를 바르게 이용할 수 있는 기법을 익힐 필요가 있다.

1)데이터베이스의 정의
데이터베이스란 컴퓨터에 의한 정보처리시스템을 위한 기본 요소로서의 데이터의 집합이며 데이터의 종류, 양, 구성 및 그 색인 구조 등이 여러 목적에 적합하게 설계, 작성된 데이터파일의 집합을 말한다(문헌정보학용어사전, 한국도서관협회, 1996).
사전적 의미로는 말 그대로 데이터의 기지, 즉 자료를 모아 체계적으로 엮어놓은 집합체다. 더 풀어 말하면 데이터베이스란 문자, 기호, 도형, 음성, 화상, 영상 등 다수의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축적하여 컴퓨터화하거나 컴퓨터화된 자료(Digital Data)들을 모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컴퓨터를 통해 원하는 자료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어 둔 것이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에서 원하는 자료나 정보를 얻어내기 위해서는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어떤 일정한 규칙이나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다시 말하면 명령어나 키워드를 정확히 전달하기만 하면 컴퓨터는 빠르게 필요로 하는 정보를 보여주고 분석하고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2)데이터베이스의 특성
데이터베이스는 온라인 데이터베이스는 물론이고 CD-ROM 데이터베이스, 인터넷 데이터베이스 등의 다양한 형태로 접근이 가능하게 되었다. 따라서 효율적인 정보 접근과 활용을 위해서는 각 데이터베이스의 특성에 대한 충분한 인식이 필요하다.
우선 데이터베이스의 장점을 살펴보면

첫째, 다양하고 방대한 양의 정보 가운데서 유사한 정보를 찾아내는 것이 쉬워 정보를 비교, 분석하는 데 효율적이다.
둘째, 거리나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컴퓨터와 통신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해 세계 어디서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셋째, 신속하고 정확한 탐색이 가능하다. 적절한 검색 절차를 밟으면 원하는 정보를 얼마든지 빠르게 골라낼 수 있다.
넷째, 광범위하면서도 전문적인 탐색이 가능하다.
다섯째, 인쇄물로 된 자료에 비해 최신 자료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다.
단점으로는 오래된 정보는 찾아낼 수 없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데이터베이스가 1980년대 중반 이후 구축되었기 때문에 그 이전 소급자료는 찾아낼 수 없다.
그렇다면 기자들에게 있어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면서 얻을 수 있는 이점으로는 첫째, 온라인 검색은 취재 아이디어나 구상을 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인터넷상이나 온라인상에서 궁금하거나 의문이 되는 문제를 찾아보는 도중에 새로운 기사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고 쓰려고 하는 주제에 관해 이미 보도된 기사라면 어떤 식으로 썼는지 알아볼 수 있기 때문에 기사에 대한 접근방식을 달리한 취재 구상을 해볼 수 있다.
둘째, 데이터베이스는 신속하게 사건의 배경 정보나 변화의 추이를 찾아 볼 수 있고 또한 여러 현상에 대한 비교가 손쉽다.
셋째, 유사한 많은 사례들을 찾아 비교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데이터베이스는 정보의 폭과 깊이를 확대한다.
넷째, 기사 작성에 필요한 ‘사실’들의 수집이나 인터뷰 대상자, 전문가 등을 찾는 데 유리해 취재원의 확보에도 유리하다.
다섯째, 인쇄매체에 비해 최신의 자료에 대한 접근이 가능하다.
여섯째, 전자적 형태(온라인, CD-ROM, 인터넷 등)로 수집한 데이터와 문서기록에서 얻은 데이터를 수집 정리해 입력시킴으로써 스스로 컴퓨터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기자들이 취재 도중 얻은 정보나 취재원의 연락처 등을 정리해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정리해 두면 작지만 훌륭한 개인 데이터베이스로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여러 가지 장점에도 불구하고 데이터베이스가 기자들에게 있어 모든 것을 다 가져다 줄 수는 없다. 현장을 발로 뛰는 취재의 중요성은 결코 줄어들지 않는다는 점을 늘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3)데이터베이스의 종류
데이터베이스는 정보가 담긴 매체의 형태에 따라 온라인(On-line)과 오프라인(Off-line) 데이터베이스로 구분할 수 있으며 수록 정보에 따라 참고형과 정보형 데이터베이스로 크게 분류할 수 있다.
참고형 데이터베이스는 단행본, 논문, 보고서 등과 같은 1차 정보의 서지, 색인, 초록을 담은 것으로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원의 접근 방법을 제공해 주는 것이다.
정보형 데이터베이스는 신문기사나 기술명세서, 판결문과 같은 정보자료의 전문이나 수치통계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자체가 완전한 정보원이 된다.
기타 특정분야 기관과 그 활동, 전문가 등의 비도서 정보원을 안내하는 안내정보 데이터베이스, 최근 Full-text 정보 서비스의 새로운 총아로 대두되는 Full-text 데이터베이스, 소장된 화상정보나 텍스트로부터 TV수상기를 단말기로 하여 가정이나 사무실로 정보를 제공하는 비디오텍스 등 다양한 데이터베이스가 있다.
데이터베이스는 수록 정보의 내용에 따라 다시 몇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인물에 관한 정보가 담겨 있는 인물 데이터베이스, 통계 정보와 수치가 주로 담겨 있는 통계 데이터베이스, 금융정보 데이터베이스, 신용정보 데이터베이스, 뉴스 데이터베이스, 법률정보 데이터베이스, 비즈니스 데이터베이스, 특허 데이터베이스 등이 있다.
이들 중에서 기자들에게 유용한 데이터베이스 유형을 두 가지로 나눠 보면 첫째, Full-text 데이터베이스이다. 대표적인 것으로 백과사전, 신문과 잡지기사, 통신사나 뉴스레터의 기사, 기자회견, 연설문, 정부보고서, 공보자료 등을 들 수 있다.
둘째, 정기간행물 색인이나 논문의 초록 등 서지사항만을 제공하는 서지형 데이터베이스로 특수한 학술분야의 자료를 찾는 데 또는 특정 분야의 전문가를 찾는 데 효과적이다.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는 데 있어 이들의 각기 장단점과 특징을 아는 것은 아주 중요한 사항들이다.

(1)온라인 데이터베이스
온라인 데이터베이스는 말 그대로 온라인으로 이용 가능한 데이터베이스를 말하는데 통신을 이용한 온라인으로 데이터베이스를 연결, 정보를 탐색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상용 데이터베이스가 여기에 해당된다. 1960년대부터 미국에서 상업적인 데이터베이스가 등장한 이래 컴퓨터의 기술 발달로 전세계적으로 온라인 데이터베이스의 수는 1997년말 현재 1만 3천여 개 정도에 이른다.
온라인 데이터베이스의 장점으로는 첫째, 자료들이 갱신되는 즉시 사용자가 갱신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 따라서 최신성(Currency)이라는 면에서 오프라인에 비해 뛰어나다.
둘째, 수백 개의 데이터베이스 중에서 원하는 것을 마음대로 골라서 검색해 볼 수 있다.
셋째, 색인이나 초록을 포함한 기본 서지사항으로부터 전문(Full-text)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넷째, 특정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탐색하거나 특정 기간의 자료를 탐색해야 할 경우 더 유용하다.
단점으로는 첫째, 통신 장애가 발생할 경우 접속이 용이하지 않고 둘째, 데이터베이스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체적으로 오프라인에 비해 사용요금이 비싸고 사용상의 제한도 많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도 최종 사용자가 이용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르는 경우가 많아 전문검색가가 대행하는 것이 효율적인 경우가 많다. 셋째, 상용 온라인 데이터베이스의 경우 수록 정보가 대부분 ASKII 파일로 텍스트(문자)인 것이 많고 이미지, 사운드, 비디오 같은 멀티미디어 정보는 받아보기 힘들다는 점이다.

(2)오프라인 데이터베이스
온라인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대표적인 것이 CD-ROM 데이터베이스이다. 1장에 6백 메가바이트의 저장용량을 가진 CD-ROM은 매체의 크기, 멀티미디어 기능, 이용의 편리성 등 여러 면에서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CD-ROM 형태의 데이터베이스에는 인구센서스, 백과사전, 전화번호부, 신문과 잡지기사, 정기간행물색인, 통계자료 등이 있다.
CD-ROM 데이터베이스의 장점으로는 첫째, 비용이 온라인보다 저렴하고 정보검색을 오랜 시간 동안 몇 번을 하든, 많은 양의 정보를 프린트하거나 다운로드를 받든, 시간과 횟수에 구애없이 사용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 따라서 사용 빈도가 높고 정보 사용량이 많을 경우에 훨씬 경제적이다.
둘째, 온라인 데이터베이스에 비해 검색 방법이 쉬워 누구나 이용하기 쉽고 통신장애가 없다.
셋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정보를 담아 놓을 수 있기 때문에 멀티미디어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단점으로는 첫째, 데이터의 직접적인 갱신이 불가능하므로 온라인 데이터베이스에 비해 수록 정보의 최신성이 떨어진다. 갱신주기가 잦아야 한 달에 한 번 또는 일 년에 네 번이고 심한 경우는 일 년에 한 번으로 최신성을 가진 정보의 이용은 불가능하다.
둘째, 온라인 데이터베이스에 비해 정보의 수록 범위가 다양하지 않고 수록량이 적다. 한 장의 데이터베이스에 실린 정보의 양은 많지만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접근하는 데는 온라인 데이터베이스에 비해 떨어진다.
한편 CD-ROM 데이터베이스의 단점으로 지적되었던 여러 장의 CD-ROM에 동시에 접근할 수가 없었던 부분은 최근에는 CD-Net 기술의 등장으로 온라인 데이터베이스와 같이 다수의 이용자가 동시에 검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CD-ROM 데이터베이스를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하

지만 네트워크용이 아닌 일반 CD-ROM의 경우는 여러 장을 한꺼번에 검색하고자 할 경우에는 매번 갈아 끼우는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 최근 웹의 활용이 보편화됨으로써 네트워크용 CD-ROM 데이터베이스를 웹을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4)데이터베이스 검색 기본요령
각 주제 분야별 데이터베이스를 작게는 몇 개에서 크게는 몇 천 개의 데이터베이스를 모아 놓은 것을 데이터뱅크라고 한다. 대표적인 것으로 CompuServe와 Dialog, Lexis-Nexis, DowJones 등이 있는데 이용자들은 이러한 데이터뱅크를 통해 각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해 가는 것이다. 그렇다면 각 데이터뱅크가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가 어떤 것이 있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미국에서 기자들에게 인기가 있는 데이터베이스는 CompuServe와 Dialog, Lexis-Nexis, DowJones, News/Retrieval, Data Times, Prodigy, AOL(American Online) 등이다.
국내 언론사 중 정보검색실을 두고 있는 신문사의 정보검색 전문가에 따르면 자사의 경우 기자들이 의뢰한 기사 검색의 대부분은 Lexis-Nexis로 해결하고 DowJones, News/Retrieval, Dialog 인터넷 순으로 검색해 원하는 기사를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 기자가 데이터베이스 검색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령으로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①찾고자 하는 내용이 무엇인가?
②정보의 형태는 어떤 것인가? 서지사항인가? Full-text인가, 그래픽이나 사진인가?
③얼마 만큼의 정보를 원하는가?
④정보의 시간적 범위는? 다시 말하면 최신 정보인가? 아니면 어느 시기의 것인가?
⑤검색 비용은?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사용에 따른 검색 비용을 고려해야 한다.
가넷 뉴스서비스의 웬델 코크랜은 효과적인 보도를 위한 데이터 분석을 아래와 같이 9단계로 나누었다. 이는 곧 데이터베이스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한 기본 요령이기도 할 것이다.
①기사 주제를 설정할 것

②적절한 데이터베이스를 설정할 것
③검색어를 통해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할 것
④목적에 알맞은 분석 소프트웨어를 선정할 것
⑤소프트웨어에 수집한 데이터를 입력할 것
⑥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별도의 데이터를 불러올 것
⑦여러 종류의 데이터베이스를 하나로 편집, 통합할 것
⑧데이터베이스의 각 항목을 분석할 것
⑨데이터베이스 외에 다른 필요한 보도기법을 포함시킬 것
기사 주제를 선정한 다음에는 어떤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할 것인가는 매우 중요하다. 온라인이야, 오프라인이냐, 인터넷이냐를 선택해야 하고 단지 참고를 위한 서지사항만 필요한지 또는 전체내용이 필요한 것인지 등에 따라 데이터베이스 선택이 달라지기 때문에 각 주제별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지식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의 내용 즉, 주제, 언어, 시간, 지역적 범위, 자료의 유형, 원문서비스 제공방법, 출력형태, 비용, 갱신빈도와 접근방법 등 각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내용과 특성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적합한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하여 원하는 정보를 빠르고 쉽고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이상과 같은 사항을 검토, 고려한 후 이들 데이터베이스 가운데서 어느 것이 적합할지를 판단하고 선택해야 한다. 이를 위한 도구로는 데이터베이스 디렉토리, 데이터베이스 벤더 가이드 등이 있다.

(1)데이터베이스 안내도구

가장 널리 알려져 있으며 우수한 안내서로 Gale Directory of Databases (Gale Research Inc. 1993-, 2vols, Semiannual)가 있다. 이 자료는 현행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서지로서 이용 가능한 데이터베이스만 수록하고 있다. 일 년에 두 번 발행되며 전체 두 권으로 제 1권은 온라인데이터베이스, 제 2권은 CD-ROM, 디스켓, 마그네틱 테이프 형태로 된 데이터베이스를 안내한다. 또한 이 자료는 CD-ROM과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서도 이용 가능하다. 또한 널리 이용되는 자료로는 Directory of Online Databases(Cuadra/Elsevier Associates, 1979-, Quarterly)가 있는데 각 데이터베이스의 형태, 주제, 내용설명, 언어, 기간, 최신성, 입수경로, 벤더 등을 안내한다.
이외에도 보다 최신 온라인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정보를 얻으려면, Online (Weston, Conn.: Online Inc., 1977-), Database(Weston, Conn.: Online Inc., 1978-), Online Review(Oxford, England: Learned Information, 1977-)와 같은 잡지들을 이용하면 된다.
한편 국내 온라인 데이터베이스를 안내하는 자료로는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에서 연간으로 발행하는 ‘한국의 데이터베이스 목록’이 있는데 이 자료에는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약 2천 5백 개 정도의 데이터베이스를 수록하고 있으며 주로 주제분야, 이용요금, 수록기간, 수록건수, 갱신주기, 내용개요, 제작기관, 온라인서비스 명칭, 온라인 유통기관(벤더)에 관한 정보를 수록하고 있다.
‘데이터베이스 총람’은 산업기술정보원(KINITI)에서 연간으로 발행하는데 국내에서 제작된 데이터베이스와 국내에서 이용 가능한 해외 데이터베이스를 안내하고 있다

. 국내 데이터베이스 목록은 데이터베이스명의 가나다순이며 주로 분야, 제작자, 언어, 갱신주기, 제공방법, 명칭 등이 수록되어 있고, 해외 데이터베이스 목록은 알파벳순으로 배열되어 있으며 유형, 주제, 제작자, 접근방법, 언어, 수록기간, 내용개요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 밖에 CD-ROM에 대한 안내서로 ‘광전자도서총람’(교보문고)이 있다.
이러한 안내자료는 인터넷으로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http://www. dpc.or.kr), 산업기술정보원(http://www.kiniti.re.kr), 신원데이터네트(http:// www.shinwon.co.kr) 등의 홈페이지를 통해 알 수도 있다. 특히 신원데이터네트는 주로 해외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주요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정보를 알파벳순/매체별/주제별로 분류하여 소개하고 있는데 CD-ROM에서 인터넷, IntraNet에 이르는 첨단 매체의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온라인 벤더는 자체적으로 이용 안내서를 제작하여 이용상의 편리를 도모해주고 있는데 Dialog 데이터베이스 안내서로 Guide to Dialog(Polo Alto, Calif.: Lockheed, 1978-. 3vols)가 있고 CDP Online도 자체 매뉴얼을 발행하고 있다.

이러한 안내서 이외에도 벤더가 가장 적합한 데이터베이스를 찾아주는 역할을 하는데 벤더시스템은 찾고자 하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여러 데이터베이스 가운데 그 용어를 포함하는 데이터베이스를 즉시 알려준다. CDP 데이터베이스는 CROSS, Dialog는 DIALOGINDEX, ORBIT은 Databaseindex가 이 역할을 한다. 이들 파일에는 데이터베이스의 내용이 들어 있지는 않지만 색인어와 이 색인어들을 포함하고 있는 자료의 수를 나타내는 숫자 표시가 있어 적합한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일부 상용 온라인 서비스에서 자체적으로 제작해 배포하는 인포메이션 매니저(Information Manager)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CompuServe와 Prodigy, 아메리카 온라인, Lexis-Nexis 등은 이런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초심자들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편리하다. 적절한 데이터베이스 선택을 위해 유의해야 할 다른 한 가지는 수록하고 있는 자료의 범위를 확인해야 한다는 점이다. 학술잡지, 보고서, 회의록, 학위논문, 정부간행물, 특허자료, 신문, 연간물 등으로 다양하기 때문에 원하는 자료의 범위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일단 이러한 참고자료나 도구를 통해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하고 나면 각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알아야 한다. ①제공하는 자료의 수록 범위와 관련분야 ②제공하는 자료의 형태와 수록기간, 색인 유무 ③검색시 시소러스의 유용성과 최신성 ④자연어 및 시소러스가 함께 사용될 경우 양자의 관계 ⑤키워드에 부가하여 사용할 수 있는 코드나 분류시스템 ⑥이용안내서나 매뉴얼의 제공 유무 ⑦검색비용 등도 고려한 후 본격적인 정보검색에 들어가게 된다.

(2)온라인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기본 지식
그러면 이제 상용 온라인 데이터베이스를 중심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하여 정보를 찾아보는 기본지식에 대해 알아보겠다. 사용자가 어떤 데이터뱅크에 접속하게 되면 수백 개의 데이터베이스들 중에서 자신이 찾아보기 원하는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해야 한다.

데이터뱅크에서는 개개의 데이터베이스(DB)들을 파일(File)이라 부른다. 사용자는 원하는 파일(DB)을 선택해야 한다. 파일은 하나만 선택할 수도 있고 몇 개의 파일을 동시에 선택해 한꺼번에 검색할 수도 있다. 파일을 여러 개 선택해 동시에 검색하는 것을 ‘멀티파일 검색’이라 한다. 예컨대 Dialog에는 미국 53개 신문의 Full-text DB가 수록되어 있다. 각 신문은 각각 하나의 파일(DB)로 사용자는 New York Times만을 선택하여 원하는 기사를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사용자가 특정신문만이 아니라 여러 신문을 동시에 찾아보고 싶을 때는 신문파일(신문DB)들을 여러 개 선택하여 멀티파일 검색을 할 수 있다.

정보는 어떤 방식으로 검색되는가? 이를 알기 위해서는 우선 DB에서 다뤄지는 정보의 단위를 알아야 하는데 문헌 1건을 일반적으로 레코드(Record)라고 부른다. 그러므로 New York Times 데이터베이스에 수록된 레코드 수가 백만 개라 함은 New York Times의 기사 백만 건이 그 DB에 담겨있다는 뜻이다.

하나의 레코드는 몇 개의 필드(Field)들 혹은 세그먼트(Segment)들로 구성된다. 즉 필드나 세그먼트는 하나의 문헌을 이루는 구성 요소들이다. 신문별로 조금 차이를 보이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신문기사 레코드는 기사제목, 게재연월일, 신문명, 본문자수, 게재된 섹션명, 리드문장, 기사본문, 주제 키워드, 사진 캡션, 표, 도표, 사진 유무 등의 필드로 구성된다. 사용자는 각각의 필드에 대해 조건을 주어 검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제목에 Korea가 들어간 기사, 1999년 1월부터 6월 사이에 게재된 기사, 본문자수가 5백 자 이상인 기사, 비즈니스 섹션에 게재된 기사, Korea라는 단어가 리드 문장에 또는 본문에 등장한 기사, Korea가 주제 키워드로 등장한 기사, Dae Jung Kim이 사진 캡션에 등장한 기사 등을 찾아낸다.

물론 같은 신문기사 DB라도 어떤 DB는 기사본문, 본문자수, 게재연월일 등 기본적인 필드만을 제공할 수도 있고 어떤 DB는 필드를 여러 개 두어 검색 편의를 돕기도 한다. 예를 들어 어떤 신문은 그 기사에서 중요하게 언급된 사람들 이름을 열거한 ‘Named Person’이라는 필드를 만들어 놓았다. 이런 필드는 인물 관련기사를 찾을 때 아주 유용하다. 또한 칼럼인지 해설기사인지 등을 구별해 주는 기사유형 필드를 넣어 주기도 한다.

무엇보다도 좋은 DB의 자격을 갖추게 하는 가장 중요한 필드는 ‘주제 키워드’다. 주제 키워드란 그 신문기사의 주제를 나타낼 만한 개념이나 단어를 나타내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그 기사의 내용을 나타낼 만한 대표적인 단어 또는 키워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주제 키워드는 색인전문가가 기사를 읽고 분석한 후에 한 기사당 5개에서 20개까지 부여한다. 상당한 인지능력을 필요로 하는 작업인 셈이다. 예를 들면 금년에는 물가가 어떻고 경기는 어떻고 주식시장의 등락이 심하다는 등의 기사가 있다고 할 때 색인전문가는 이 기사를 읽고 ‘경제동향’이란 주제 키워드를 줄 수 있다. 어떤 사람이 자신의 한쪽 장기를 무료로 기증했다는 기사가 있다고 할 경우에는 ‘미담’ 또는 ‘의료화제’라는 주제 키워드를 줄 수 있다. 실제로 그 기사에는 ‘미담’이나 ‘의료화제’라는 단어는 한 번도 나오지 않았어도 그 기사의 흐름이나 내용을 포괄적으로 표현할 만한 개념을 사람은 추출해 낼 수 있다. 하지만 컴퓨터는 기사제목이나 본문에 들어 있는 단어만을 추출해 낼 뿐 그 기사가 내포하고 있는 의미까지 해석하고 그 흐름을 읽어낼 수가 없다.
색인전문가가 부여하는 주제 키워드는 DB에 있어 대단히 중요하다.

첫째, 기사 본문에 등장한 단어만으로는 도저히 찾아낼 수 없는 기사들이 수두룩하다. 예를 들어 ‘미담’이라는 단어가 한 번도 등장하지 않은 미담사례 기사가 대부분이다. ‘성공’이라는 단어가 한 번도 등장하지 않은 기사가 많다. 꼭 직설적인 단어를 쓰지 않더라도 기자들은 어떤 주제를 충분히 독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사를 찾을 때 어떤 주제에 관한 기사를 찾지 어떤 단어가 등장한 기사를 찾는 것은 아니다. 어떤 단어가 기사 본문에 나오기는 했어도 그 기사의 주제와는 전혀 상관 없는 경우가 허다하다. 예를 들어 미국 신문에 클린턴이라는 단어가 등장한 기사는 수백만 건이다. 그러나 그 기사들이 모두 클린턴에 관한 기사는 아니다. 어떤 기사는 유명한 레스토랑을 소개하다가 “클린턴 대통령도 여기에 한 번 왔다갔다”라고 한 번 언급하고 지나갔을 수 있다. 그러나 클린턴이 주제 키워드 필드에 들어 있다면 그 기사는 클린턴 대통령이 웬만큼 중요한 비중으로 들어있는 기사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클린턴이 기사본문 필드에 들어있는 기사를 찾는다면 수백만 건이지만 주제 키워드 필드에 나온 기사는 훨씬 줄어든다.

New York Times, Washington Post, LA Times, USA Today 등 미국의 유명 신문사 DB들은 모두 주제 키워드 필드 등을 갖추고 있다.

제4장인터넷 취재와 활용

1. 인터넷

인터넷은 단순히 전세계의 수많은 컴퓨터를 연결하는 네트워크만이 아니라 수많은 정보와 사람들이 연결되어 있는 하나의 가상의 세계라 한다. 가상의 공간에서는 전세계의 컴퓨터들이 서로 연결된 채 온갖 정보를 공유한다. 누구라도 자유롭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버 스페이스로서 정보의 보고(寶庫) 구실을 한다.
인터넷은 1969년 미 국방성의 고등연구프로젝트국에서 지원하는 ARPARNET이라고 불리는 네트워크에서 출발한 이래 1992년에 등장한 웹(World Wide Web)의 출현으로 편리한 사용자 환경과 멀티미디어 정보서비스가 가능하게 되었다. 이 때문에 인터넷은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며 이용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었다.

현재 인터넷은 대학, 연구소, 기업 등이 온라인으로 접속되어 다양한 정보자원을 공유하고 전세계 모든 분야에 걸쳐 정보를 교환하고 있다. 인터넷을 통해서 전자우편을 주고 받을 수 있고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 이용할 수 있으며 각 분야 뉴스그룹의 토론에 참여할 수 있으며 또한 전세계 개인뿐 아니라 기관, 단체 등에서 올린 정보 자원들을 이용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정보 자원의 측면에서 인터넷은 거대한 도서관이라 할 수 있다.

우리는 인터넷의 정보를 탐색하다보면 행사, 정치적인 이슈, 대중의 관심사를 수록한 정보나 도서목록, 그리고 데이터베이스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놓은 수많은 홈페이지를 접하게 된다. 오늘날 인터넷의 정보량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고 쓸데 없는 정보나 자료들도 많이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인터넷의 정보들은 항상 변화하고 있다는 점이다. 매일 매일 정보가 갱신되거나 사라지기도 하며 새로운 사이트가 나타나는 경우도 많다. 그러므로 정보의 중요성보다는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 보다 중요하다.

인터넷에서 가능한 서비스는 아주 다양하다. 세계의 컴퓨터 접속 및 정보 검색이 가능한 Telnet, 전자우편 E-mail, 컴퓨터 상호간 다양한 정보파일 송수신을 위한 FTP, 지구촌 전자게시판인 Usenet News, 메뉴 방식의 정보 검색 Gopher, 하이퍼미디어 정보 검색 WWW, 실시간 지구촌 대화, 채팅 그리고 토의, 전자우편을 이용한 정보 입수 Mailing List, 파일 및 사람찾기 검색서비스 등을 통해 전세계의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집단이나 그 분야의 권위자를 쉽게 찾을 수 있고, 관심 분야의 최신의 정보를 거의 매일 받아볼 수 있으며 수많은 정보에 접근하여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 인터넷의 복잡한 정보구조 속에 산재되어 있는 정보 자원의 소재를 파악하여 적합한 정보를 발견하는 것은 도서관에서 정보를 찾는 것보다 훨씬 어렵다. 그 이유는 기본적으로 무수한 인터넷 자원과 서비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종합적인 안내지침이나 참고 리스트가 없으며, 또 인터넷의 정보는 특정기관이나 사람이 통제하는 것은 아니며 따라서 도서관에서처럼 입수되는 모든 문헌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메커니즘이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터넷에서 자신에게 유용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찾기 위해서는 인터넷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인터넷이 제공하는 다양한 정보서비스, 그리고 그 서비스를 바르게 이용할 수 있는 기법을 익힐 필요가 있다.

Internet Resource를 이용하면, 정보의 바다에서 항해하는 데 좋은 나침반 같은 역할을 한다. 관련 사이트 정보뿐만 아니라. 인터넷 전문 데이터베이스를 소개받을 수 있어서 더욱 좋다. 특히, 인터넷전문 데이터베이스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양질의 축적된 정보로 이용 가치가 매우 높음에도 불구하고, 로봇들이 접근할 수 없는 Robot Exclusive Site라서 AltaVista와 같은 검색엔진을 활용해서는 얻을 수 없다.

검색엔진들도 세분화, 전문화하여 가는 추세이며, 인터넷 전용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한 검색 사이트들도 속속 등장하면서 무료 내지는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2천 9백 개의 Journals, Books, Magazines and Newswires를 포함하는 Northern Light(검색 결과 초록까지는 무료, 전문은 유료)을 비롯하여, 1백 50여 Newspaper, Full-text Magazines, Newswires, Classic Books, Maps, Photographs 등을 제공하는 The Electronic Library 등이다.

한편으로 Educational Resources Information Clearinghouse(ERIC)나 MEDLINE처럼, 이전에는 상용 데이터베이스로 분류되던 것들이 WWW를 통하여 무료로 제공되는 것들도 있다. 상용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하는 사이트들도 발생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인터넷 학술 공동체인 Community of Science에서는 Commerce Business Daily, Ei Compendex Plus를 비롯한 여러 상용 DB를 포함한다. Community of Science가 전세계를 포괄하기 때문에 정보 제공에 제약 요인이 있는 반면, 지역 공동체는 그보다 더욱 활발하다. 대표적인 지역 공동체는 미국 미시간도서관 중심의 지역의 공동체인 SPAN과 캘리포니아 지역의 주민이나 학생이면 이용 가능한 MELVYL이 있다. 공동체의 일원만 되면, 양질의 데이터베이스를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또한, 인터넷의 가능성을 인지한 출판사를 비롯한 정보 제공업자들의 인터넷을 통한 정보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들 기관은 상용이지만, 초록까지는 볼 수 있는 기관들도 많고, 특히 Trial ID를 얻으면, 일주일 내지 한 달간 동안 제약없이 사용 가능한 사이트들도 많으므로 소홀히 보지 말고 한 번쯤 Trial ID를 확보해 사용하길 권한다. STN International-Databases in Science and Technology, Dialog, OCLC(Online Computer Library Center, Inc.), Lexis-Nexis, IAC, Derwent World Patents Index, PC-VAN, SilverPlatter, UMI, Faxon, Ebsco, Academic Press(IDEAL), ACS Publications, Elsevier Science, Springer-Verlag, Institute for Scientific Information(ISI), Engineering Information Inc., OVID, Swets & Zetlinger, Schrodinger, Inc. 등 많은 벤더들이 있다.

1)인터넷 정보의 특징
①정보의 내용이 광범위하나 비즈니스, 공공정보, 인터넷 관련 정보들이 다수를 차지한다.
②URL이 자주 변하기 때문에 그 소재를 정확히 파악하기가 힘들다.
③그래픽, 사운드, 동화상 등 멀티미디어 정보들로 되어 있다.
④최신 정보로 갱신이 쉽다.
⑤전달이 빠르고 이용 대상이 광범위하다.
⑥하이퍼텍스트로 링크되어 있어 관련 정보도 동시에 찾을 수 있다.
⑦전문(Full-text)으로 제공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⑧불확실한 정보가 많다.

2)인터넷 기록보존소(Internet Archives)
“월드 와이드 웹의 절반 정도가 매달 사라지고 있다”고 인터넷 아카이브(http://www.archive.org)의 브루스터 칼은 말한다.
인터넷 정보는 비교적 빠르게 갱신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이전에 있던 정보들을 삭제하거나 업데이트시키면서 과거의 중요한 정보들이 사라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인터넷에 등장했다가 사라지는 온갖 디지털 정보들을 수집 보관하고 모든 사람이 쉽게 접근하여 이용해 줄 수 있도록 해주기 위한 취지로 만들어진 곳이 인터넷 기록보존소다. 대표적인 곳으로는 다음과 같다.
①The Internet Archive(http://www.archive.org) : 공개된 사이트만 접속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 중복되는 문서나 사이트는 내려받지 않는다.
②Alexa Internet(http://www.alexa.com) : 상업적인 목적으로 인터넷의 각종 정보 수집.
③A Business Compass(http://www.abcompass.org) : 비즈니스관련 정보 수집. 텍스트 정보만 제공. 뉴욕타임스의 Cybertimes나 Francisco Chronicle의 Cybersection에 발표되는 인터넷 자료들이 대표적인 수집원이다.
④eWork Inc(http://www.eworks.com, http://www.ewatch.com) : 약 3만 3천여 개의 뉴스그룹과 8천여 개의 메일링 리스트, 기타 CompuServe와 같은 PC통신사의 각종 동호회에서 발생되는 자료를 수집한다.

3)인터넷 안내
.The Internet Public Library(http://www.ipl.org)
인터넷의 거대한 사이트 가이드. 내용이 충실함.
.Starting point(http://www.stpt.com)
.About. Com(http://www.about.com)
주제를 세분화하여 사이트 소개.
.Magellan Internet Directory(http://magellan.mckinley.com)
웹사이트를 평가하여 별 하나에서 별 네 개까지 4등급으로 나눠 주제별로 제공
.NetGuide(http://www.netguide.com)
사이트에 대한 설명
.LookSmart(http://www.looksmart.com)
메뉴 방식으로 주요 사이트 소개.
.Britannica Internet Guide(http://www.britannica.com)
.CNet Best of the Web(http://www.cnet.com/Content/Reviews/ Bestofweb)
C-net이 선정한 베스트 사이트
.Michigan Electronic Library(http://mel.lib.mi.us)
SPAN(Serials, Periodicals and Newspapers) 9백여 개 이상의 미시간도서관 소장 20여만 저널, 잡지, 신문 리스트 검색 가능.
.The Atlas To The World Wide Web
WWW의 개관, 역사, 기술정보, 인터넷 정보원에 대한 색인을 수록하고 있다.
.WWW Servers in Korea(http://www.dongguk.ac.kr)
한국의 웹서버 목록으로 각 지역별로 그 지역의 문화, 학교, 회사, 정부, 기관, 네트워크 운영기관, 연구소 등으로 나누어 최신 웹사이트 목록을 제공하고 있다.
.한마당(정보소재 안내서비스 http://hanmadang.pubnet.nm.kr)
국내 인터넷 정보 자원의 효율적이고 신속한 접근을 위한 체계적인 분류와 효율적인 검색방안의 필요성 때문에 정부기관을 비롯한 공공기관들의 소재지, 연락처 등의 기관 정보와 각 공공기관에서 제작·제공하고 있는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및 출판물 등의 정보에 대한 소재 안내 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여 인터넷상으로 제공.
.지름길(초고속국가망 검색·디렉토리 서비스 http://jirumgil.pubnet.nm.kr)
정부·공공기관의 홈페이지로 구축한 개별적인 데이터베이스를 체계적으로 분류(정부의 중요정책, 법령, 산업 관련정보 등)하여 주제별로 검색할 수 있도록 제작된 서비스. 초고속국가망 검색·디렉토리 서비스는 국내의 정부기관 및 공공기관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제공하던 디렉토리 서비스를 해외 정부기관 및 공공기관까지 확장하여 국내 및 해외 웹사이트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현재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가는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싱가포르,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일본 9개국이다.

4)General Resource Guide
.CUSI(Configurable Unified Search Engine) (http://cusi.emnet.co.uk)
WWW Searching Engine,Veronica, Wais, People, Dictionaries, Document, Ftp, Archive 등의 정보원
.Internet Resources Meta-Index(http://www.ncsa.uiuc.edu/SDG/ Software/Mosaic/MetaIndexasp)
Resource directories and indices available on the Internet
.Beaucoup Search Engines(http://www.beaucoup.com)
기능에 따라 8백여 개의 검색 엔진을 모아 놓았다.
.Global List of Servers : WWW Virtual Library(http://www.w3.org/ History /19921103-hypertext/hypertext/ DataSources/ByAccessasp)
Resources arranged by type : WWW, Gopher, Telnet, etc.
.Yanoff’s Internet Services List(http://sirius.we.lc.ehu.es/internet/inet. servicesasp)
.GovBot(http://ciir2.cs.umass.edu/Govbot)
미정부와 군사관련 웹사이트 탐색
.Forum One(http://www.forumone.com)
6만 5천 web-based discussion forums 검색

5)World Wide Web 검색엔진
.All-In-One Search Page(http://www.allonesearch.com)
1백 forms-based Internet search tool 그룹별 구분
.ALIWEB(http://www.aliweb.com)
A resource discovery system for the WWW
.AltaVista(http://www.altavista.com)
각 필드 제한 및 상세 검색에 유리
.Excite(http://www.excite.com)
.Galaxy(http://galaxy.tradewave.com)
A guide to worldwide Internet information and services.
.Lycos(http://www.lycos.com)
The Catalog of the Internet
.Magellan(http://magellan.excite.com)
웹사이트를 평가하여 별 하나에서 별 네 개까지 4등급으로 나누어 주제별로 제공
.The Argus Clearinghouse(http://www.clearinghouse.net)
찾고자 하는 주제를 잘 정리한 주제별 디렉토리의 대명사.
.Web 100(http://www.web100.com)
1백 개의 주요 Web Site로, 순위를 매김.
.InfoSeek(http://infoseek.go.com)
.CyberStacks(http://www.public.iastate.edu/~CYBERSTACKS)

WWW Resources Arranged by Library of Congress Classification Scheme
.HotBot(http://www.hotbot.com)
멀티미디어, 파일/디렉토리구조, 뉴스그룹 검색 가능
.Inference Find(http://www.infind.com)
검색결과를 주제별로 나열해주는 메타검색기
.Internet Sleuth(http://www.isleuth.com)
1천 5백 개 이상의 데이터베이스로부터 검색
.MetaCrawler(http://www.go2net.com/searchasp)
1995년 7월에 시작한 가장 오래된 메타검색기
.Northern Light(http://www.northernlight.com)
Northern Light Technologies 2천 9백 Journals, Books, Magazines and Newswires를 포함
.ProFusion(http://www.profusion.com)
Center for Research, Inc., Universtity of Kansas
.SavvySearch(http://www.savvysearch.com)
주요 WWW 검색엔진 동시 검색. Usenet, People, Technical Report, Reference

6)언론인을 위한 Web Site
.MEGASOURCES(http://www.ryerson.ca/journal/megasourcesasp)
캐나다 토론토의 Ryerson Polytechnic대학 저널리즘학과 교수인 Dean Tudor가 각종 검색엔진을 비롯한 인터넷 가이드, 언론관련 사이트, 전화번호부, 메일링 리스트, 유즈넷 디렉토리, CAR(Computer Assisted Reporting)을 위한 사이트 링크, 인터넷 베스트 데이터베이스 찾기, E-mail 주소록, 전문가 찾기, 각종 소프트웨어에 이르기까지 저널리스트들에게 꼭 필요한 사이트들을 모아 놓은 정보의 보고이다. 커다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각 분야전문가, 미디어 사이트 소개 등 언론관련 수백 개 추천 사이트를 모아놓음.
반드시 북마크해 두어야 할 사이트임.
.Awesome List(http://www.cais.com/makulow/awesomeasp)
인터넷 초보 기자들을 위해 유용한 사이트로 각종 인터넷 자원을 모아놓음.
.IRE(http://www.ire.org)
Investigative Reporters, Editors 탐사보도를 위한 언론인 협회로 협회 주관 행사 안내와 기자들을 위한 정보 검색 사이트 운영
.Newshare(http://www.newshare.com)
인터넷을 통해 취재한 기사를 무료로 배포.
.News365(http://www.news365.com)
전세계 뉴스미디어 1만 개 사이트와 잡지를 주제 분야별로 분류.
.The Internet Newsroom(http://www.internetnewsroom.coml)
언론인들이 자주 사용하는 사이트 모음
.AJR Newslink(http://ajr.newslink.org/newsasp)
약 4천 9백 개 이상의 온라인 신문, 3백 50개의 방송사, 5백 개의 잡지, 5백여 개의 매체관련 사이트 링크
.WWW Virtual Library Journalism Site(http://www.cais.net/makulow)
저널리즘 관련 웹사이트 모음
.Guide to Electronic and Print Resources for Journalists(http://www.cio. com/WebMaster/Journalism)
다양한 주제별로 인터넷 정보원 제공
.Investigative Journalism on the Internet(http://www.vir.com/~sher/ julianasp)
캐나다의 기자가 만들어 놓은 것으로 방대한 양의 자료를 정리하여 제공
.Infinet(http://www.infi.net)
미국 신문협의회서 주관하는 각 신문서비스 네트워크
.Audit Bureau of Circulation(http://www.accessabc.com)
ABC협회로 발행부수 보고서 제공
.National Association of Broadcasters(http://www.nab.org)
미국 방송기자협회
.National Association of Science Writers(http://nasw.org/nasw)
미국과학기자협회
.National Conference of Editorial Writers(http://www.infi.net/ncew)
미국논설위원협회
.National Press Club(http://npc.press.org)
미국프레스협회
.National Press Photographers Association(http://sunsite.unc.edu/nppa)
미국사진기자협회
.Newspaper Association of America(http://www.infi.net/naa)
미국신문협회
.The Organization of News Ombudsman(http://www.infi.net/ono)
옴부즈맨협회
.The Reporters Network(http://www.reporters.net)
미국기자네트워크
.Society of Environment Journalists(http://www.sej.org)
미국환경기자협회

제5장온라인 데이터베이스 취재와 활용

월 이후에는 인터넷으로 서비스 영역을 확대해 일반인들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KINDS는 최근 5년간의 신문기사를 통합적으로 검색할 수 있는 신문기사 정보와 기자들이 각 신문사로 송고하는 것과 동시에 기사를 읽어볼 수 있는 뉴스속보, TV방송 뉴스 및 시사잡지 기사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는 조선, 동아, 중앙, 경향, 국민, 문화, 대한매일, 세계, 한겨레, 한국 등 10개 종합일간지의 종합면, 경제면, 사회면, 외신면, 해설면, 문화면, 과학면, 생활·여성면, 북한면, 매체면의 기사 전문을 수록하고 있다. 매일 1천여 건의 기사 정보가 추가 수록되며 발행일로부터 4일 후 검색이 가능하다.

종합일간지 10여개의 신문기사 5년치를 동시에 검색해 볼 수 있으며 주요어뿐만 아니라 기고자, 고정·기획·연재물명, 기사유형, 면종, 신문명, 발행일자 등의 다양한 검색 항목별 기사 검색이 가능하다.
또한 매일경제, 한국경제, 서울경제 등 3개 경제지의 금융, 산업, 증권, 기업·경영, 유통, 건설·부동산면 등의 경제분야 및 종합, 사회, 외신, 해설, 문화, 과학면의 기사 전문을 수록하고 3개 신문의 동시 검색이 가능하다.
뉴스속보는 신문기사 정보에 미처 수록되지 못하고 있는 최근 4일의 기사를 포함한 1주일 이내의 신문기사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기자들이 현장에서 작성한 신문기사가 신문사로 송고되는 것과 동시에 컴퓨터에 수록되므로 신문이 발행되기 전이라 할지라도 이용자가 원하는 신속하고 생생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뉴스속보 정보에서는 경향, 동아, 문화, 서울, 조선, 중앙, 한겨레, 한국 등 8개 신문의 속보가 제공되고 있다.

.언론재단 저널리즘 정보(http://www.kpf.or.kr)
언론인명 정보, 언론기관 정보, 매스컴 용어사전 등의 정보를 수록한 저널리즘 정보, 그리고 사회 각 분야의 정보원(기관·전문가)의 기본자료를 전문 분야별로 분류(색인)한 정보원 총람을 제공하고 있다.
▲언론기관정보
국내 신문·방송·통신사, 언론단체, 해외교포 언론, 대학 신문방송학과 및 관련연구소 등의 기관 자료를 상세히 수록하고 있다.
▲매스컴용어사전
매스컴 현장에서 쓰이는 실무용어와 언론학 관련 이론이나 개념을 체계적으로 해설한 언론 관련 1만 5천여 용어에 대한 설명을 수록하고 있다.
▲정보원총람
사회 각 분야에서 정보를 생산하는 정보원(기관·전문가)을 조사, 전문 분야별로 분류(색인)해 이들 기관과 전문가의 기본 자료를 수록하고 있다.
▲기관정보원
중앙행정부처, 공공기관, 제 단체·협회, 도서관, 박물관, 제 연구소(원), 언론·출판사, 병원, 주한외국기관 등 2만여 기관에 대한 정보를 전문 분야별로 수록하고 있다.
▲전문가정보원
대학교수, 연구원, 의사, 변호사 등 1만 5천여 전문가에 대한 정보를 전문 분야별로 수록.
.Wise-on-Net(http://www.wisedb.co.kr)
New York Times, USA Today, Morning Post, 朝日新聞 등 30여개의 세계 주요신문과 Business Week, Focus, 日經비지니스 등 30개의 잡지를 축약하여 한글화시킨 데이터베이스로 세계 동향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정치, 경제, 사회, 산업 등 해외관련 전 분야에 걸쳐 주요

일간지의 헤드라인 뉴스, 사설/칼럼, 각 산업별 최신 동향, 기업뉴스, 신기술/신상품, 각 지역별 뉴스, 외신에 비친 한국 및 한국기업에 대한 정보를 수록하고 있음.
.세계 주요저널 데이터베이스(http://www.wisedb.co.kr)
세계 각국에서 발간되는 잡지들의 목록 데이터베이스로 잡지별 목차, 국가별, 주제별, 분야별 잡지 정보를 수록, 제공하고 있으며 인포샵과 인터넷을 통해서 서비스.
.국내 잡지정보(http://www.ulic.com)
국내에서 발행되는 잡지를 시사, 교양, 여성지, 컴퓨터, 과학 등 각 주제 분야별로 구분하여 잡지명과 출판사, 내용 목차, 쪽수, 가격, 발행 연월일 등에 대한 정보를 수록하고 있으며 특집기사와 같은 주요기사를 수록. 인터넷과 천리안, 하이텔, 유니텔, 나우누리를 통해 서비스(go MAGAZINE).
.조선일보 사진데이터베이스(http://db.chosun.com)
조선일보를 비롯한 주간조선, 월간조선, 월간산, 월간낚시, Feel 등 뉴스현장에서 취재한 역사, 인물, 민속, 풍경, 자연, 자원, 산업, 스포츠, 과학분야의 생생한 뉴스사진과 다양한 인물사진을 비롯, 항공 촬영사진, 문화재, 사찰, 고궁, 산, 강, 전국의 주요 시설물 사진 등 12만여 장의 사진을 수록한 데이터베이스이다.

(3)인물정보 데이터베이스
.조선일보 인물정보
국내 주요 인사들의 인물에 관한 프로필과 학력, 경력, 가족관계, 특기사항, 관련기사 등을 수록한 데이터베이스로 문화예술인들의 작품 기록은 물론, 스포츠인들의 상세한 경기기록까지도 수록. 천리안, 하이텔, 넷츠고 등을 통해 서비스(go SARAM).
.중앙일보 인물정보
국내 주요 인사들에 대한 인물 프로필 수록. 천리안, 하이텔, 유니텔 등을 통해 서비스(go people).
.동아일보 인물정보
국내 주요인사들에 대한 인물 프로필 수록. 천리안, 하이텔 등을 통해 서비스(go inmul).
.문화일보 인물정보
국내 주요인사들에 대한 인물 프로필 수록. 천리안, 하이텔 등을 통해 서비스(go person).
.수상자 정보
국내에서 시상되고 있는 여러 종류의 수상자 및 수상목록들을 데이터베이스화한 것으로 정치, 경제, 교육, 과학기술, 문화, 사회, 체육 분야 등 매년 신문사나 정부기관 각종 단체에서 제정하여 수여하는 상의 종류 및 특성과 각종 수상자 정보는 물론 데이터베이스화되지 않은 소규모의 수상뉴스, 전 세계에서 발생하는 이색 콘테스트의 내용을 수록. 천리안을 통해 이용 가능(go PRIZE).
.법조인명록
국내의 판사, 검사, 변호사, 법대교수 등 법조인의 프로필을 수록. 천리안 하이텔을 통해 이용 가능(go KOLISIN).
.북한인명록(www.seoul.co.kr)
통일안보연구소가 북한의 주요 인사들의 프로필을 체계적으로 축적한 국내 유일의 북한인물 데이터베이스. 인터넷, 천리안을 통해 이용 가능(go NKP).
.한신평인물정보
금융기관 및 5천여 주요기업의 경영진, 재계인물과 관계인물에 대한 프로필을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여 현재 약 6만 명의 정보를 수록. 천리안, 하이텔을 통해 서비스.
.호남인물정보
무등일보사가 선정한 호남의 역사를 대변해온 역사적 인물과 현존하는 각계각층 호남지역 출신들의 활동사항 등을 수록. 천리안, 나우누리, 유니텔 등을 통해 서비스(go fopeople).
.민간단체 인물정보
한국민간단체총람을 데이터베이스화한 것으로 6천여 명의 민간단체 대표와 실무자들의 프로필 정보를 수록. 천리안, 하이텔, 나우누리 등을 통해 이용 가능 (go NGO).
.과학기술 인력정보(http://i2s.kordic.re.kr/~HUMAN/index1asp)
국내 대학, 연구소, 산업계 등의 과학기술 인력 및 재미, 재일, 재유럽 등의 과학기술 인력에 대한 종합과학기술 인력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하여 중복투자, 중복연구 방지는 물론 전문 분야별 기술자문, 해외 과학기술자 유치 등에 활용하기 위해 구축.
.전문가정보원(http://www.kpf.or.kr/kisd-doc/kisdsp_mainasp)
대학교수, 연구원, 의사, 변호사 등 1만 5천여 전문가에 대한 정보를 전문 분야별로 수록.
.저널리즘 언론인명정보(http://www.kpf.or.kr)
국내 2만여 명의 전·현직 언론인들에 대한 신상명세 정보를 수록.
언론사의 편집(보도)국·출판국·제작국 소속 차장 이상, 지원부서 부국장 이상, 전직 언론인, 언론단체 부국장 이상, 전임강사 이상의 언론학 교수 등 2만여 명의 전·현직, 학력, 경력, 저서 등을 수록하고 있으며 언론사의 일반기자·프로듀서·아나운서·지원부서 부장 이하의 직원은 소속사와 부서만 수록하고 있다.

.국내외 문학인 및 문학작품 정보
국내외 문인들에 대한 소개 및 문학작품, 국내외 문인 인명록 수록. 하이텔과 인포샵을 통해 서비스(go YEIN).
.국회의원 정보
대한민국 초대 국회의원부터 15대 국회의원까지를 포함한 의원 프로필을 제공. 하이텔을 통해 서비스(go iic).
.전자정보통신산업 인물정보서비스(http://www.etnews.co.kr)
전자정보통신 분야의 국내외 주요 인물들의 신상정보와 관련기사 정보를 수록.
.전문가 정보(http://www.home.smipc.or.kr)
경영 기술 분야별 전문가에 대한 신상정보를 수록하고 지역별, 직장별, 품목별, 전문 분야별로 분류하여 개인정보를 제공. 천리안, 하이텔을 통해 이용 가능(go SMIPC).
.인물정보
한국기업평가의 기업인물정보 데이터베이스로 상장기업은 물론 법인 경영자에 대한 신상정보를 수록. FINDS-NET, FINDS-DIAL을 통해 서비스.
.건설관련 주요 인사정보(http://www.icak.or.kr)
해외 건설시장 진출 및 개척에 필요한 전문적인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로서 해외정보원, 해외주재기관, 국내관련기관, 회원사들로부터 수집한 세계 주요 발주처 인사 및 분야별 전문가에 대한 인적사항, 연락처 및 방한활동 등에 대한 정보를 수록.
.인물정보(http://libs.yeungnam.ac.kr/~ref2/reference/people.asp)
영남대학교 도서관에서 만든 인터넷 인물정보 사이트 모음으로 종합인물, 전문분야인물, 지방인물 등으로 구분, 정리해 두어 이용하기가 편하다.

(4)정치/행정 데이터베이스
.열린정부(OPENGO)
대국민 홍보 및 민원서비스의 획기적 전환과 국가정보의 주도적이고 체계적인 공동활용체를 정립하고 국민이 필요로 하는 각종 편의정보의 적시 활용 및 PC통신에 의한 각종 민원 처리 및 의견 개진을 위한 열린 정부 서비스로 관보, 정부인사, 국정소식, 행정자료, 법령(제·개정법령, 현행법령, 최신법령), 입법예고 등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천리안, 하이텔, 유니텔, 나우누리를 통해 무료서비스하고 있다(go OPENGO). 법령의 경우 대한민국현행법령집(전 50권, 약 3천 5백개의 법령)을 전부 수록하고 있으며 제정·개정·폐지되는 법령은 관보를 통해 즉시 입력·처리되며, 미시행 법령도 수록.

(5)법률정보
.대법원(http://203.240.67.15)
대법원 홈페이지의 ‘종합법률정보’ 시스템으로 국내판례, 법령 및 대법원 예규·내규에 대한 검색이 가능하며 대법원 판례 검색 시스템인 판례마을과 미니종합법률정보인 법고을 LX 시스템은 현재 법원 전산망 및 CD-ROM을 통하여 이용 가능하다.

천리안, 유니텔 등 PC통신과 KOLIS, INTERNET 등을 통하여 국내·외의 최신 법률 관련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대한민국 현행법령
한국법제연구원의 법령 데이터베이스로 헌법, 법률, 대통령령, 총리령, 부령과 국회 규칙, 대법원규칙, 헌법재판소 규칙,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규칙 등을 수록. 천리안, 하이텔, 나우누리, 유니텔을 통해 이용 가능(go KOLD).
.KOLIS 종합법률정보
국내의 대표적인 법률 데이터베이스로서 판례, 법령 등 법률에 관한 일반적인 정보를 수록, 제공. 천리안, 하이텔, 유니텔, 인포샵 등을 통해 서비스(go KOLIS).
.대한민국 법률정보(http://www.lawkorea.com)
대한민국현행법령, 헌법을 비롯하여 시행령, 시행규칙, 별표/서식 등 우리나라의 현행법령 전체를 제공한다. 최근 개정법령에 대한 신속한 자료는 물론 관보에 공표되는 개정요지 그리고 개정된 법조문도 수시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대법원 판례와 하급심, 헌법재판소의 판례를 제공한다.

(6)통계정보
.종합통계정보(http://www.nso.go.kr)
통계청에서 조사한 인구, 노동/임금, 농업/임업/수산업, 광업, 제조업, 물가, 교육, 과학, 금융, 무역 등 각종 통계정보를 세분화된 지역과 다양한 분류로 자료를 제공. 세계 통계 관련 사이트 모음도 수록하여 세계 통계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인터넷과 천리안(go NSO)을 통해 무료서비스.
.무역통계(telnet://info.kotis.net)
국내 및 일본, 미국을 비롯한 세계 1백 60여 개국의 국가별, 지역별 수출입 실적의 시계열 분석자료를 수록.
.통계로 보는 우리 사회(http://203.240.190.33:80/statistics)
신문, 잡지, 그리고 각종 기관단체에서 발표한 통계를 분야별로 분석한 자료 및 관련기사.
.국가 종합통계
통계청에서 제공되는 국내의 각종 통계자료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한 것으로 인구, 토지, 경상수지 등 각종 국가기간 통계정보를 수록. 인포샵을 통해 서비스(go DELTA).
.각국의 경제통계(http://www.kotis.net)
세계 각국의 환율 등 각종 통계정보 및 국제 상품 지수를 수록. 특히, 수출입 금액 및 통화, 소비자물가 등 전세계, 선진국, 개도국 등을 경제권별로 수록하여 인포샵 등을 통해 서비스(go kotis).
.주요 경제지표
가장 최근에 발행된 ‘주요경제지표’에 수록된 금융, 통화, 경기종합지수, 국제수지, 수출입현황, 경제성장률, 소비자물가, 금리, 유가 등 각종 통계정보를 상세하고도 신속하게 제공. 천리안, 하이텔, 유니텔, 나우누리 등을 통해 무료로 제공(go OPENGO).
.한국의 경제통계(telnet://info.kotis.net)
국내의 주요 경제지표를 재정, 금융, 물가, 사회 등 19개 분야 1천 8백여 개 항목으로 분류하여 수록. 인포샵을 통해 서비스(go kotis).
.통계자료 정보
증권감독원이 증권관련 통계에 대한 신속 정확한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구축한 데이터베이스로서 발행시장 통계자료, 증권회사 통계자료, 자본시장 국제 통계자료 등으로 분류하여 증시자금의 조달상황, 업종별 주식 및 회사채 발행상황, 자금용도별 상장법인 유상증자 상황, 기업 공개 상황, 증권회사 종합 대차대조표, 증권저축상황, 해외 증권 종류별 발행 상황 등의 정보를 수록. 천리안을 통해 무료서비스(go SSB).

(7)경제/기업정보
.KOTIS(한국무역협회) 정보(telnet://info.kotis.net)
한국무역협회에서 제공하는 무역통신으로 특화된 비즈니스 및 무역정보를 이용자에게 제공. 각국의 통계정보, 무역/경제속보, 기업/거래알선, 무역실무, 무역/경제통계, 안내정보, 기업 경영에 필수적인 특허정보, 업종별 상세 뉴스, 해외 산업 속보 등의 정보를 수록. 인포샵을 통해 서비스.
.실리콘밸리뉴스
미국 및 캐나다의 첨단 전자산업 관련 최신정보를 한글로 요약한 데이터베이스로 국내에서 보다 신속한 최신 기술정보를 접할 기회를 제공. JOINS.
.기업정보
한국신용정보가 구축한 기업정보 데이터베이스는 상장, 등록, 외감대상 법인과 일반기업에 대한 재무, 비재무 사항뿐만 아니라 산업, 그룹 정보 등 관련정보를 포괄적으로 제공. NICE-TIPS를 통해 서비스.
.기업정보
한국기업평가가 구축한 기업정보 데이터베이스는 상장, 등록, 외부감사 법인 등 기업체에 대한 현황 및 재무정보를 수록. 천리안, 하이텔, 나우누리, 유니텔 등을 통해 서비스(go KMCC).
.한국무역통계정보(http://www.kotra.or.kr)
미국, 일본, EC 등 우리나라의 주요 교역국에 대한 국별, 품목별, 기간별로 각종 수출입 통계 정보를 수록. 천리안, 하이텔을 통해 서비스(go KOTRA).
.일일 해외경제 통상정보
외무부에서 141개국 전 해외공관에서 보고해오는 각종 주요 경제 통상정보를 수록. 천리안을 통해 무료 서비스(go MFO).
.기업체·경제 관련 기관 현황(http://www.kcci.or.kr)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작한 전국 기업체 총람, 전국 도·소매업체 총

람, 경제단체 및 기관 현황, 병역지정업체 등의 지역별, 업체별 통계자료 및 개별 업체별 현황 자료를 수록. 인터넷을 통해 서비스.
.기업체총람 정보
대한상공회의소의 기업체 총람을 정보원으로 하여 구축한 데이터베이스로 10인 이상 기업에 대한 일반현황 및 개요, 30대기업 계열기업 목록 등을 수록.
.DIRECTORY 정보
한국신용평가가 국내 각 업체의 현황 파악을 목적으로 구축한 데이터베이스로서 국내 업체들에 대한 업종별, 지역별, 매출액별 등으로 구성, 상세한 정보를 제공. KIS-LINE 서비스.

(8)역사정보
.대한민국사 연표(http://www.nhcc.go.kr)
국사편찬위원회에서 간행한 연표 상·하권 중 1945년 8월 15일부터 1969년 12월 31일까지의 중요한 사실을 정치, 경제, 사회·문화의 세 분야로 나누어 수록.

(9)환경/공해
.국내환경종합정보
국내환경종합 관련 행정정보와 오염도, 오염관리기술, 교육정보 등을 수록. 대기, 하천, 폐기물, 해양오염, 토양오염, 환경생태, 환경영향평가, 해외환경 단신 등의 정보들이 국내 각종 관련 문헌과 기사 등을 참고로 하여 제작, 제공됨. 인포샵을 통해 서비스(go PEN).
.지구환경정보
지구환경의 동향, 국제환경 정보, 환경관계 주요행사 일정 등이 수록된 「지구환경정보」 책자를 창간호부터 각 호의 목차 및 주요내용을 데이터베이스화한 것으로 빠르고 손쉽게 정보를 구해 볼 수 있음. 천리안을 통해 무료 서비스(go MFO).
.환경공해정보(http://www.kfem.or.kr)
환경문제에 대한 대응방안 연구 및 체계적인 정보 구축을 목적으로 제작된 데이터베이스로서 환경관련 법률, 국내외 단행본, 정기간행물, 슬라이드, 비디오, 논문집 등에 대한 정보와 환경관련 문제 및 과제들에 대한 정보 수록. 인터넷과 인포샵(go KFEM)을 통해 무료 서비스.

(10)기상정보
.기상청(http://www.kma.go.kr)
30여년간의 한국의 기후와 날씨, 기온, 강수량 등 기상 정보를 수록한 데이터베이스로 인터넷을 통해 무료서비스.

(11)기타정보
.중국정보
중국에 대한 일반 개황, 제도, 중국 진출에 필요한 필수 정보, 중국의 인물, 중국현대사, 중국 경제정보, 중국 투자/무역정보, 중국기업/법률정보, 중국 지역정보, 중국연수 대학정보, 신문기사, 중국현대인물, 중국유학, 중국여행/지리, 중국회화 정보 등 대중국정보와 중국 현지 여행정보 등을 수록.

제6장CD-ROM 데이터베이스

1. CD-ROM 데이터베이스

CD-ROM(Compact Disc-Read Only Memory)은 약 6백 메가바이트 이상을 기록할 수 있는 정보 저장 매체로서 기억용량, 처리 속도, 매체의 크기, 이용의 편리성 면에서 뛰어난 특성을 지닌 정보 매체이다. 특히 가격이 싸고 문자와 수치정보는 물론, 음성, 이미지, 동화상 등을 수록하여 멀티미디어 기능을 지닌 매체로서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CD-ROM은 온라인에 비해 이용요금이 싸고 검색 방법이 손쉬워 누구라도 이용하기가 쉽고 인쇄물보다 훨씬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이점 때문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기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CD-ROM은 연감이나 인명부, 전화번호가 담긴 기업관련 정보, 백과사전, 통계자료 신문기사, 지도, 정부관련 자료 등 참고도서류가 주를 이룬다.

CD-ROM 데이터베이스는 비용이 온라인보다 저렴하고 정보검색을 시간과 횟수에 구애 없이 사용할 수 있어 사용빈도가 높고 정보사용량이 많을 경우에 훨씬 경제적이다. 그리고 온라인 데이터베이스에 비해 검색방법이 단순해서 누구나 이용하기 쉽고 이미지, 음성, 동화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정보를 담을 수 있어 멀티미디어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데이터의 직접적인 갱신이 불가능하므로 온라인 데이터베이스에 비해 수록정보의 최신성이 떨어진다. 갱신주기가 잦아야 한 달에 한 번 또는 일 년에 네 번이고 심한 경우는 일 년에 한 번으로 최신성을 가진 정보의 이용은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그같은 단점을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이 등장하였는데 바로 온라인·온디스크 교차검색시스템(Online-Ondisc Crossover System)이다. 이 방식은 CD-ROM을 검색하다가 최신의 정보가 필요할 경우 도스 상태에서 온라인 검색시스템 접근 파일을 호출하면 온라인 검색시스템으로 접속이 가능한 방법으로서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다.
한편 CD-Net의 기술의 등장으로 다수의 이용자가 동시에 접근하는 다중 접근이 가능해짐에 따라 CD-ROM 데이터베이스의 이용이 활발해지고 특히 최근 웹의 활용이 보편화됨으로써 네트워크용 CD-ROM 데이터베이스를 웹에서도 이용할 수도 있다.

1)CD-ROM 안내 도구
교보문고에서 발행한 광전자도서총람이 있는데 수록 내용은 국내외의 참고용 타이틀을 비롯한 일반 CD-ROM을 간단히 소개하고 다음에 국내외의 CD-ROM 데이터베이스를 출판사, 분야, 형태(색인, 초록), 정보제공원, 수록 정보량, 수록범위, 갱신기간을 안내하고 있다.

내용을 비교적 상세히 기술함으로써 도움이 되도록 하고 있다. 권말에 출판사별, 분야별, CD-ROM 색인이 있다.
Gale Directory of Database의 제 2권에 CD-ROM 데이터베이스를 수록하고 있으며 제작사, 수록 연도, 형태, 내용, 주제분야, 언어, 시스템 환경, 벤더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이 디렉토리는 CD-ROM이나 온라인(http://www.galegroup.com)으로도 가능하다.

CD-ROM 데이터베이스는 현재 CD-ROM으로 이용 가능한 데이터베이스에 관한 정보를 수록한 온라인 데이터베이스로서 CD-ROM 데이터베이스 명칭, 주제, 구입 및 가격, 벤더명, 주소, 전화번호 등이 포함되어 있다.
Introduction to Reference Work(William A. Kartz. Mcgrowhill) 제 2권의 2장에 서지, 색인 및 초록, 백과사전 등 일반 참고도서에 해당되는 각종 CD-ROM 데이터베이스에 대해 내용, 가격까지 상세히 수록하고 있어 매우 유용하다.
국내에서는 CD-ROM 제품 제작사 및 대행사 목록을 참고해도 도움이 되는데 신원데이터네트(http://www.shinwon.co.kr), 테크노2000(http://www.tecno 2000.net) 등의 홈페이지에 자세한 내용을 참고할 수 있다.

2)국내 주요 CD-ROM 타이틀
(1)총류
.국립중앙도서관 한국문헌목록정보
국립중앙도서관에서 1945년 이후 발간된 국내 일반도서 및 석·박사 학위논문 73만여 건(1998년 2월말 현재)의 목록정보.
.국회도서관 문헌정보
한국 박사 및 석사학위논문 총목록(1945~1997년, 인문사회과학분야 박사학위논문 초록 포함)과 정기간행물 기사색인(1977~1997년 9월), 단행본 목록.
.’93 조선일보 / 솔빛조선미디어
1993년 한 해 동안의 조선일보 신문기사와 10대 뉴스, 주요일지 등을 수록.
.’94 조선일보 / 솔빛조선미디어
1994년 한 해 동안의 조선일보 신문기사와 뉴스메이커, 시사용어사전, 조선만평 등을 수록.
.국가정보화백서(’94~’98) / 한국전산원
’94년부터 ’98년까지 발간된 정보화백서를 수록.
.동아일보 사설전집 / 동아일보사
1920년 4월 1일부터 1993년 12월 30일까지 74년간의 사설과 연표, 10대 뉴스, 인명록, 역대 3부요인록, 1994년판 동아연감에 게재된 국내/국외의 통계 수록.
.한겨레 21 / 쌍용정보통신
1994년 4월 창간호부터 1995년 7월까지 한겨레 21 전권의 내용과 각종 시사 기획물을 수록.
.두산세계대백과사전 / 두산동아
30권에 달하는 분량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록한 세계대백과사전 CD-ROM. 총 12만 8천 2백 항목의 데이터를 중심으로 다양한 멀티미디어 데이터(텍스트, 사진, 동영상, 소리, 지도, 연대표)를 수록.

(2)종교
.사찰 / 신호텔레콤
사찰 이미지를 총망라한 국내 최초의 전문 포토 클립.

(3)사회과학
.’99 회사연감 CD-ROM / 매일경제신문
기업정보안내서로 ’99회사연감 CD-ROM은 상장, 등록, 외부감사법인, 일반법인, 개인회사 등 총 4만 2천여 국내 주요 기업체의 경영관련 자료 수록.
.1995 인구주택총조사 / 통계청
1995년 11월 1일을 기준으로 실시한 우리나라 전체 인구, 가구, 주택 통계조사 결과 수록.
.1998 한국통계연감 / 통계청
국내 각 기관에서 작성하는 주요통계 약 4백 종을 인구, 경제, 교육, 문화, 보건, 사회 등 각 부문별로 나누어 수록하고 주요 국제통계를 함께 수록한 종합 통계자료.
.OECD 통계정보 / 통계청
주요 선진 29개국의 최근 10년 인구·노동·산업 등 각 부문별 자료와 국가별 주요 통계자료를 수록.
.통계로 본 대한민국 50년 경제사회상 변화
1998년 정부수립 50주년을 기념하여 건국 이후 반세기 동안의 성장과 발전을 통계로 재조명할 수 있도록 경제사회 각 분야의 통계자료를 수집하여 통계도표와 상세한 해설을 수록.
.1997년도 정보통신통계연보 / 정보통신부, 청미디어
1986년부터 1996년까지 11년간 국내 정보통신 관련 주요통계를 분야별/연도별/지역별로 분류, 수록한 통계 데이터베이스.
.경기통계연보(’91~’95) / 경기도청
최근 5년간(1991~1995) 경기도에 관련된 주요 통계자료를 수록한 데이터베이스.
.대한민국현행법령집 : 법누리 / 한국법제연구원, 한국법령정보센타
1998년 12월 3일까지의 제·개정 법령 수록.
.세법판례 / 솔빛조선미디어
30개의 조세법과 5년간의 판례집을 수록.
.종합법률정보 LX~Ver. 5.2 / 법원도서관
1948~1997년 6월까지의 대법원판례 자료와 1984~1995년까지의 하급심판례, 헌법재판소 판례집, 1997년 7월 현재의 현행법령 및 일부 구법령과 그의 문헌자료 수록.
.킹스필드 3.0 : 판례검색프로그램 / K&B consulting
1973년부터 1995년까지의 대법원판례와 1989년부터 1995년 상반기까지의 헌법재판소판례집 전문 수록.
.판례마을 / 법원행정처
1948년부터 1997년 3월 15일자 판례공보에 수록된 대법원판례와 1992년에서 1995년까지의 하급심판 판례자료 수록.
.행정통계 데이터베이스 - KIPA DB 96 / 한국행정연구원
정부수립 이후부터 현재까지 중앙 및 지방행정의 각종 통계자료를 수록한 데이터베이스.

(4)순수과학
.과학기술문헌속보 CD / 산업기술정보원(KINITI)
산업기술정보원이 국내외로부터 수집한 과학기술 분야의 연속간행물, 보고서, 회의록 등의 각종 문헌자료로부터 연간 약 17만 건의 기사를 엄선하고 이들을 번역하여 분류, 색인하여 수록한 데이터베이스.
.한국의 자연 / 아카데미서적, 코리아 실렉트웨어
우리 나라 동·식물 관련 종합정보시스템. 곤충, 나비, 조류, 패류, 어류, 약용식물, 버섯, 백두산 자원식물, 자원수목 등을 10장의 CD-ROM에 수록.

(5)기술과학
.’95 농업총조사 / 농림부 농업통계 정보관실
1995년 12월 1일을 기준으로 우리 나라의 모든 농가를 대상으로 농가수, 농가인구 및 농업경영의 기본구조 조사 결과 수록.

(6)예술·체육
.국립민속박물관 - 한국의 민속 / 국립민속박물관, 서울시스템
국립민속박물관이 개발 운영하고 있는 박물관 안내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민족의 역사, 생업과 세시 풍속, 민속놀이, 의식주 생활, 민간신앙, 민속예술 등 한국의 민속 전반을 소개한 멀티미디어 타이틀.
.보도사진연감 ’94 - 멀티미디어 보도사진 / 한국사진기자회
93년의 사건사고를 월별, 주제별로 분류하고, 제30회 보도사진전 수상작을 수록.
.북한의 문화예술인·시설·단체 / 문화체육부
문학, 미술, 음악, 연극, 무용(교예), 영화 등 분야별 북한 예술인에 대한 정보와 북한의 문화예술단체, 관련시설에 대한 정보 수록.
.씨네21 CD-ROM 타이틀 1집 / 한겨레신문사, 쌍용정보통신
한겨레신문사의 영화 전문잡지 씨네21을 CD-ROM에 수록.
.음악이야기 / 솔빛조선미디어
음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엮은 음악 CD-ROM.
.조선시대 회화 명품전 / 대한교과서(주)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회화 명품을 엄선하여 자세한 해설과 함께 수록.
.한국의 그림 / 서울시스템
선사시대 암각화에서 현대화에 이르기까지 우리 나라 역대 회화작품의 도판과 해설을 수록한 전자미술관. 온라인 인명사전과 용어사전 수록.
.한국의 전통춤 / 서울시스템
우리 나라 전통 춤 전분야에 걸친 1백 46종의 춤을 중심으로 설명과 사진, 동화상 등으로 구성한 전통 춤 백과사전.
.한국프로야구 / 서울신문사, 다우기술
1982~1993년 한국 프로야구의 백과사전.
.현대서양미술사(1870~1945) / 세광데이타테크
현대서양미술의 총 1백 5명 작가의 3백 16작품 수록.

(7)문학
.The World Shakespeare Bibliography /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0년에서 1993년 사이에 출판된 셰익스피어에 관한 1만 2천여 종의 자료를 수록.

(8)역사·지리
.조선왕조실록
국역 조선왕조실록(태조(1392년)~철종(1863년))을 Full-text로 수록하고 있으며, 단어검색과 연대 목차별 검색, 주제별 검색 등으로 이루어진다.
.개항 120년 - 은둔의 나라에서 도약의 나라로 / 동아일보사, 큐닉스컴퓨터
1876년 개항부터 1994년에 이르기까지 1백 20년 동안 우리 근·현대사의 역사적 사건들을 7개 대주제로 나누어 관련 텍스트, 사진, 동화상, 사운드 등 멀티미디어로 엮은 CD-ROM 타이틀.
.광복 50년 500대 뉴스 / 동아일보사, 큐닉스컴퓨터
1945년부터 1994년까지 매년 10대 뉴스의 개요와 이와 관련된 일지, 자료 등 수록.
.문화유적총람 제1집 / 국립문화재연구소
8개 시도에 소재한 5천여 문화유적에 대한 해설과 1천 5백여 종의 중요 유적 사진 및 유적 분포 지도 등 수록.
.문화유적총람 제2집 / 국립문화재연구소
4개 도에 소재한 1만 2천여 건의 문화유적에 대한 해설과 4천 3백여 종의 중요 유적 사진 및 유적 분포 지도 등 수록.
.서울에서 제주까지 / 제이씨현 시스템
전국 1백개 관광지의 다양한 정보(사진, 음식, 지도, 설명) 수록.
.성씨와 나의 족보는? / 한국족보신문사
각 성씨의 시조 및 본관의 유래, 집성촌, 유적지, 항렬표, 세계표, 종친회 등 수록.
.세계정보 / KBS영상사업단
세계 2백 10개국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그래픽, 사진화면을 동영상으로 수록.
.신대동여지도 / 범아엔지니어링
한국 최초의 컴퓨터 지도.

3)외국 주요 CD-ROM 타이틀
.CNN Newsroom global view / Compact Publishing, Inc.
CNN 방송자료를 토대로 한 전세계 중요사건 모음집.
.TIME Almanac 1993 / Compact Publishing, Inc.
1989년부터 1993년 4월까지 TIME Magazine에 수록된 주요기사 수록.
.Newspaper Abstracts Ondisc / UMI(University Microfilms International)
미국 주요 일간지, 주간지 9종의 기사 색인 및 초록을 수록하고 있다.
The New York Times(The Book Review, Book Magazine 포함), Atlanta Constitution/Atlanta Journal, Boston Globe, Chicago Tribune, Christian Science Monitor, Los Angeles Times, The Wall Street Journal, USA Today, The Washington Post.
수록기간은 1986년부터이며 월 1회 갱신.
.Sports Discus / SilverPlatter Information, Inc.
캐나다의 Sport Information Resource Center에 의해 개발된 데이터베이스로 1975년부터 현재까지 전세계 Sports 관련 정기간행물 기사, 단행본, 회의보고록, 연구보고서 등에서 추출된 34만 4천 건 이상의 Record를 Full-text로 수록하고 있다. 수록기간은 1975년부터이며 연 4회 갱신.
.Statistical Abstracts from the matter of Fact DB / Pierion Press, Inc.
세계의 최신 사회·정치·경제·환경 등 세계적으로 거론되고 있는 분야에 대해 2백 50여 종의 연속간행물 및 신문으로부터 발췌한 인용문이 초록 및 통계와 함께 수록되어 있다. 수록기간은 1985년부터 현재, 갱신주기는 연 4회.
.Art & Humanities Citation Index / Institute for Scientific Information(ISI)
예술과 인문과학분야 전문 데이터베이스로 약 1천 1백여 종의 예술과 인문과학 분야의 정기간행물 기사의 서지 정보와 5천 8백여 종의 과학과 사회과학 분야의 정기간행물 가운데 예술과 인문과학 분야에 관련된 정보만을 발췌하여 수록. 갱신주기는 연 3회.
.Art Index / The H. W. Wilson Company
예술과 관련된 주요 영문 정기간행물, 연감, 예술관보 뿐만 아니라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독어, 스페인어, 네덜란드어, 스웨덴어 등으로 발행된 유럽의 정기간행물 2백 60여 종에 대한 색인집이다.
각종 대회의 수상정보, 회의보고서, 정기간행물에 발표된 작품, 전람회 목록, 비평서, 인터뷰, 영화 비평, 주요 사설과 편집자에게 보내는 글 등의 서지 사항도 수록. 수록기간은 1984년부터 현재, 갱신주기는 월 1회.
.Baker & Taylor Link / Baker & Taylor International
미국, 영국, 캐나다에서 출판된 영문도서 2백 50만여 권에 대한 상세한 서지와 주문정보를 수록. 또한 절판도서와 출판예정 도서 등에 대한 정보도 다양하게 수록. 갱신주기는 월 1회.
.Book Review Digest / The H. W. Wilson Company
미국, 영국, 캐나다에서 발행된 90개의 대표적인 연속간행물에 발표된 소설과 비소설에 관한 논평과 매년 7천 권의 성인 및 아동도서에 대한 서평의 서지 사항이 선별되어 수록되어 있다. 서평 이외에도 수록된 도서에 대한 완벽한 서지 정보와 도서에 대한 개략적인 소개, 그리고 연령에 맞는 아동용 추천도서가 소개되어 있어 인문사회과학과 일반과학 분야에서 최근 발행된 주요 신간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다.
.Boston Spa Conferences of CD-ROM / British Library
영국도서관에서 수집한 전세계의 주요 심포지엄, 워크숍, 세미나의 회의록 90만 건 이상이 수록되어 있으며, 회의록에는 연구논문뿐만 아니라 각종 보고서도 포함되어 있다. 주제 분야는 모든 주제를 포함하나 과학·정보 분야가 특히 강조되어 있다. 갱신주기는 연 1회.
.The Catalog of United Kingdom Official Publication / Great Britain HMSO
1980년도 이후에 출판된 영국 정기간행물 목록과 16만 건의 인용문이 수록되어 있다. 대상간행물에는 영국 행정부 상·하원의원 관련자료뿐만 아니라 HMSO에서 이용 가능한 FAO, OECD, UN, WHO, EU, GATT 등 12개 국제기구 관련자료에 관한 간행물이 포함되어 있으며 HMSO 출판물에 대해서는 가격과 품절 여부에 대한 정보도 포함되어 있다. 갱신주기는 연 4회.
.Choice on CD-ROM / SilverPlatter Information, Inc.
미국도서관협회(American Library Association)의 Association of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에서 발행하는 도서서평집. 「Current Reviews for Academic Libraries」를 Full-text로 수록하였으며 인문·기술·사회과학 분야의 40개 이상의 주제를 다루고 있다. 갱신주기는 연 4회.

.COMLINE / SilverPlatter Information, Inc.
일본의 하이테크 산업에 관한 정보를 수록한 데이터베이스로 일본어로 된 1백 30여개의 간행물에서 7만 5천 건 이상의 초록정보를 영어로 작성하여 제공한다. 또한 연구가 계속 진행될 경우 이용자가 정보원과 연락이 가능하도록 정보원의 전화번호를 함께 수록하고 있다. 수록기간은 1986년부터 현재, 갱신주기는 격월.

.Computer Select / Information Access Company(IAC)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컴퓨터 산업 및 컴퓨터 관련 잡지 26종과 컴퓨터 관련 뉴스레터 17종의 Full-text를 수록하고 있으며 이외에 컴퓨터 관련 95종 연속간행물의 색인 및 초록과 Alan Freedman’s Computer Glossary 등 사전 2종 그 중에 나오는 8천 개의 컴퓨터 관련 용어에 대한 해설을 수록하고 있다. 수록기간은 1988년부터 현재, 갱신주기는 월 1회.

.Cross-Cultural CD / SilverPlatter Information, Inc.
Human Relations Area Files(HRAF)로부터 추출된 전문 데이터베이스로 18~20세기에 걸친 60여 문화에 대한 종교, 범죄, 사회적 이슈와 사회과학, 인류학, 인구학, 노인학 등의 분야에서 비교 분석하는 내용이 수록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은 5개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V.1 성과 결혼 V.2 가정범죄 및 사회문제 V.3 노인과 죽음 V.4 사회화 및 교육 V.5 종교.

.Dissertation Abstracts Ondisc(DAO) / UMI(University Microfilms International)
광범위한 학술연구용 데이터베이스로서, 북미의 거의 모든 대학 및 유럽의 주요대학을 포함하여 전세계 약 1천여개 이상의 대학에서 수여된 석·박사 학위논문 정보를 제공한다. 1861년 이후 출판된 약 2백만여 편 논문의 서지정보 및 초록이 수록되어 있으며, 매년 약 3만 5천여 편의 논문이 추가되고 있다. 갱신주기는 연 4회.

.Doc Theses / Chadwyck-Healey
1972년 이후 프랑스에서 발간된 석·박사 학위논문 30만여 건의 색인 및 초록, 주제명, 키워드, 서명, 저자명, 요약내용 등을 수록. 갱신주기는 연 1회.

.Economist Intelligence Unit(EIU) / Knight Ridder Information, Inc.
전세계를 7개의 지역으로 나누어 해당지역의 국가별 외환, 무역, 시장 동향 등 각종 비즈니스 정보와 정치에 대한 현재 상황과 2~3년 후 전망을 예측하는 Country Report가 Full-text로 수록되어 있다. 수록기간은 1993년부터 현재, 갱신주기는 월 1회.

China Business Intelligence(1995년 이후 자료 수록), Asia Pacific Business Intelligence, East European Business Intelligence, West European Business Intelligence, Latin American Business Intelligence, Middle Eastern Business Intelligence(1994년 이후 자료), African Business Intelligence(1994년 이후 자료)
.Ei Energy & Environment Disc / Knight-Ridder Information, Inc.
에너지와 환경에 관련된 세계 문헌에 관한 색인·초록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이며 다음과 같은 내용을 수록하고 있다.
기상학/대기오염과 수질오염/하수오물과 산업폐기물 처리/지질학/지구물리학 석유 및 기타 연료/발전소와 발전기/핵기술/열역학/냉각 및 저온학/수력전기.
수록기간은 1980년부터 현재까지이며 연 4회 갱신하고 있다.

.ERIC / Knight Ridder Information, Inc.
미국 교육성의 Education Resources Information Center의 교육자료를 취합한 데이터베이스이며, 7백 50여 개의 교육학 관련 정기간행물 및 수천 개의 보고서에 관한 초록이 수록되어 있다. ERIC에는 성인교육, 직업교육, 교육경영, 언어학, 읽기와 의사소통기술, 신체장애자를 위한 교육과정, 시험과 평가방법 등 다양한 주제가 포함되어 있다. 이 데이터베이스는 연구 보고서, 회의록과 같은 자료를 제공하는 RIE(Resources in Education)와 연속간행물의 기사를 제공하는 CIJE(Current Index to Journal in Education)의 두 색인집을 기초로 하여 만들어졌다. 수록기간은 1983년부터 현재까지이며 연 4회 갱신하고 있다.

.EUROCAT / Chadwyck-Healey
EU(European Union)의 각종 활동, 정책, 법률정보와 EU가 발행하는 모든 간행물에 대한 서지정보 75만여 건이 수록되어 있으며, CATEL, ABEL, CDLEX, SCAD 등 4분야로 나누어져 있다.
▲CATEL : EU가 공식적으로 발행하는 저널의 카탈로그 및 색인 수록 DB
▲ABEL : EU공식저널 시리즈의 내용 목차
▲CELEX : EU법률 중 정보 DB
▲SCAD : 입법활동 및 예비법령 관련 기록물 수록 DB
1993년부터 현재까지의 내용을 수록하고 있으며 연 4회 갱신하고 있다.

.General Business File International / ASAP / Information Access Company
경제·경영·무역 관련한 8백 종 이상의 저널에 대한 Index/Abstract는 물론, 이중 약 4백 종 이상에 대한 Full-text를 제공하고 있으며, 17만 5천여 개 미국 내 회사와 3만 4천 5백 80여개의 International Company들에 대한 프로필을 제공한다. 또한, 53개 산업분류별 보고서와 주요 5만여개 기업들에 대한 Investment Report를 수록하고 있으며, The Financial, The Asian Wall Street Journal, The European Wall Street Journal, The European, The Guardian, The International Herald Tribune 등의 국제신문들에 대한 최근 6개월치의 인덱스를 수록하고 있다. CD-ROM은 물론 인터넷으로도 서비스하고 있으며, 인터넷의 경우 전문은 물론, 그림, 도표, 사진 등의 이미지까지도 제공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수록기간은 색인(최근 4년), Full-text(최근 3년), 갱신주기는 월 1회.

.General Periodical Ondisc(GPO) / UMI(University Microfilms International)
Periodical Abstracts Ondisc(PAO)에 색인되어 있는 연속간행물 중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4백여 종의 기사를 이미지로 수록하고 있다. GPO는 예술에서 첨단과학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분야를 수록하고 있으며 인기 있는 일반간행물로부터 심도 깊은 학술잡지까지 포함하고 있다. PAO를 색인 데이터베이스로 사용하며, PAO를 이용하여 색인·초록검색을 마친 후 GPO를 이용하여, 해당기사의 Full-text를 볼 수 있다. 수록기간은 1990년부터 현재까지이며 월 1회 갱신하고 있다.

.GPO(Government Printing Office) on SilverPlatter / SilverPlatter Information, Inc.)
미국 정부간행물 출판국에서 발행하는 월간 카탈로그에 기초한 정부간행물 정보를 수록하고 있다. 1976년 이후에 발행된 미국 연방정부의 각종 간행물에 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며, 단행본은 물론 보고서, 연구결과 보고서, 연속간행물, 지도 등 다양한 매체의 데이터를 망라하고 있다. 내용적으로는 금융, 비즈니스, 인구통계학, 농학, 의학, 보건의학 등의 주제를 다루고 있다. 수록기간은 1976년부터 현재, 연 6회 갱신.

.Index to Social Science & Humanities Proceedings(ISSHP) / Institute for Scientific Information
인문, 사회분야의 회의자료에 대한 서지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로서, 1990년 이후 2만 1천여 회의보고서에 수록된 16만여 자료에 대한 색인을 수록하고 있으며, 매분기마다 약 6천여 건의 자료가 추가된다. 색인으로는 저자·편자색인, Permuterm 주제색인, 후원자색인, 회의장소색인, 카테고리색인, 도서내용색인 등이 있다. 수록기간은 1990년부터 현재까지이며 연 4회 갱신.

.INSPEC / UMI(University Microfilms International)
물리학, 전기·전자공학, 컴퓨터 분야에 있어 대표적인 최초, 최대의 데이터베이스이다. INSPEC은 4천여 종 이상의 기술분야 정기간행물과 3천여 종 이상의 회의록, 도서, 학위 논문과 보고서에 한 초록과 색인정보를 제공하며 외국어로 된 간행물은 해당 외국어에 능통한 그 분야의 전문가가 색인하였다.

.Japanese Company Fact Finder / Knight-Rider Information, Inc.
일본에서 가장 규모가 크며 권위 있는 신용평가기관인 Teikoku Databank사에서 영문으로 제공한 일본의 기업정보집으로서 세계경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일본의 기업정보를 디렉토리형식으로 검색할 수 있다. Japanese Company Fact Finder는 19만 6천여 주요 일본 기업의 회사연혁과 재무정보, 경영자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며, Teikoku Databank사에서 제공하는 신용평가도 포함되어 있다. 연 4회 갱신하고 있다.

.LISA Plus / Bowker Saur Inc.
문헌정보학 분야의 대표적인 데이터베이스인 LIST(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Abstracts)와 CRLIS(Current Research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의 레코드를 합하여 만든 CD-ROM 데이터베이스이다. 모든 형태의 도서관과 정보센터에 관한 내용을 비롯하여, 도서관 이용, 도서관 경영, 온라인 정보검색, 광전자 정보, 인공지능, 전문가시스템, 기계번역, 전문 분야에서의 정보기술응용 등의 내용을 수록하고 있다. 수록기간은 1993년부터이며 연 4회 갱신하고 있다.

.MLA International Bibliography / SilverPlatter Information, Inc.
Modern Language Association of America에서 제작한 인문과학에 관련된 수많은 서지 정보를 수록하고 있다. 3천여 개의 주요 연속간행물 색인과 단행본, 학위논문, 기념논문 등 다양한 정보를 근거로 하여 제작되었으며, 50만 건 이상의 풍부한 내용을 수록하고 있다. 수록기간은 1981년부터이며 연 4회 갱신.
.Music Search(MUSE) / NTSC(National Information Services Corporation)
음악, 음악관련 문

헌, 음반 등 음악 전반에 관한 사항을 수록하고 있다.
▲RILN Abstract of Musical Literature : 기악 및 성악분야의 3백 개 이상의 저술 및 관련문헌에서 13만 5천 건의 인용문 및 초록 수록.
▲The Music Catalog : 미 의회도서관의 음악 및 비음악적 사운드에 저널에 관한 필사 및 프린트 논문 1만 5천 건의 서지적 설명문 수록. 수록기간은 1960년부터이며 연 1회 갱신.
.NTIS / Knight-Rider Information, Inc.
미국 정부의 후원으로 수행된 각종 연구보고서에 대한 정보를 수록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로서, 미국 상무성 산하의 National Technical Information Service에서 제작하였다.
NTIS는 NASA, DOD, DOE, DOT, HUD 등 3백여 정부기관의 분석자료 및 각종 연구, 개발, 기술보고서 등에 대한 정보를 다루고 있다. 환경, 에너지보존, 기술이전, 사회문제, 도시와 지역개발계획 등 관심이 많은 분야의 주제를 광범위하게 다루고 있으며, 75% 정도는 연구보고서이고, 나머지는 번역물 서지자료, 특허, 회의자료, 연속간행물 기사 등을 수록하고 있다. 수록기간은 1987년부터 현재, 갱신주기는 연 4회.
.OECD Statistical Compendium / OECD
전문 기술분야의 모든 범주를 포괄하는 데이터베이스로 농업 및 식품/개발 및 원조/일반 경제논문/경제척도/국가보고서/에너지/금융 및 재정문제 등의 Full-text를 수록하고 있다.
.PAIS International / SilverPlatter Information, Inc.
현대의 사회·정치·경제 등의 문제를 주제로 한 비즈니스 사회과학 분야 문헌의 초록을 수록한 데이터베이스로 Public

Affairs Service, Inc.에서 출판한 간행물의 내용을 수록하고 있다. 수록기간은 1972년부터 현재, 갱신주기는 연 4회.
▲PAIS Bulletin(1976~1990)
8백여 개의 영어권 연속간행물과 미국 의회도서관에 소장하고 있는 정부간행물, 일반 도서, 팜플렛, 연감, 사전 등 6백여 개의 단행본 정보.
▲PAIS Foreign Language Index(1972~1990)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포루투칼, 스페인 등 5개국 언어로 출판된 2천여 개의 단행본과 4백여 개의 연속간행물 정보.
▲PAIS International in Print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포루투칼, 스페인 등 6개국 언어로 출판된 8천여 개의 단행본과 1천 2백여 개의 연속간행물 정보.
.Peterson’s College Database / SilverPlatter Information, Inc.
미국과 캐나다에 소재하고 있으며, 학위를 수여하는 3천 5백여 개의 공인된 대학교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수록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이다. 대학 및 각종 기관의 정보가 수록되어 있으며 각각의 프로필에는 학과, 인종 및 지리적 특성, SAT(학력적성검사)/ACT(미국 대학입학시험) 점수커트라인, 입학 자격조건, 학비, 재정적 지원 프로그램, 기숙사 및 캠퍼스 생활 그리고 체육 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정보를 수록하고 있다.
Peterson’s College Database는 특별 코드를 각 레코드에 지정하여 여러 가지 특성별로 각 대학을 비교하여 대조해 볼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이 특별 코드를 이용하여 특정한 지역에 위치한 모든 기관을 검색한다든지, 특정 학문 분야에서 특정한 규모의 학교를 검색하는 등 세부적인 검색이 가능하게 되어 있다. 갱신주기는 연 1회.

.Thomas Register / Knight-Ridder Information, Inc
지난 80년 동안 북미 제조업체의 상품정보를 제공해왔던 Thomas Register of American Manufacturers와 Thomas Food Industry Register를 CD-ROM으로 만든 데이터베이스이다.
Thomas Register는 약 18만 개 제조업체 정보 및 5천여 개로 분류한 상품정보, 그리고 11만여 개의 브랜드명 정보를 수록하고 있다. 각각의 레코드에는 회사명, 주소, 전화번호, SIC코드, 제공 상품 및 서비스가 명시되어 있다. 또한 등록상표 및 내용설명이 포함된 것도 있으며 약 10만 개의 항목에는 팩스 번호도 나타나 있다. 상당수의 레코드에는 기업의 사원수, 수출현황, 모회사 혹은 자회사 이름, 사업내용, 경영자 인적사항 등의 추가 정보도 수록되어 있으며, 그밖에 회사 사업내역, 주요 연락자 및 연락처 정보, 생산라인 비교정보, 등록상표 등의 정보도 포함되어 있다. 갱신주기는 연 2회.

.Ulrich’s PLUS / Bowker-Saur Inc.
약 20만여 종의 정기·비정기 연속간행물, 연감에 관한 자세한 서지정보를 수록한 데이터베이스이다. 수록된 데이터는 다음과 같다.
▲20만여 연속간행물, 신문에 대한 서지 정보.
▲7천여 종 이상의 미국 일간지, 주간지 정보 및 약 3천여 종의 미국 이외 지역의 신문 정보.
▲2백여 개국, 8만여 개 출판사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를 포함한 상세정보 수록. 갱신주기는 연 4회.
.UNCD(Index to United Nations Documents and Publications) / NewsBank/Readx
국제연합(United Nations)의 모든 간행물과 문서에 대한 색인을 CD-ROM에 담은 데이터베이스이다. 1945년 UN 설립 당시부터 현재까지 UN의 각 기구에서 나온 모든 간행물과 각종 문서들에 대해 아주 쉽고 편리하게 검색해 볼 수 있다. UN간행물과 문서의 Full-text는 NewsBank/Readx사에서 Microfiches로 공급하고 있다. 수록기간은 1987년부터 현재, 갱신주기는 연 4회.

제7장데이터베이스 활용사례

부록 - (주제별 사이트)

국내 주요 도서관

.국가전자도서관(http://www.dlibrary.go.kr)
.국립중앙도서관(http://www.nl.go.kr)
.국회도서관(http://www.nanet.go.kr)
.KAIST Digital Library(http://pasteur.kaist.ac.kr)
.법원도서관(http://sclib.scourt.go.kr)
.산업기술정보원(http://dlib.kiniti.re.kr)
.연구개발정보센터(http://eve.kordic.re.kr)
비영리 정부출연 연구기관으로 과학기술정보 DB를 제작하여 산, 학, 연의 정보수요자에게 제공. 과학기술문헌, 정보과학회 논문지, 과학기술부 연구보고서 등 자료 제공.
.한국교육학술정보원(http://www.kric.ac.kr)
전국 대학도서관의 온라인 종합목록, 해외학술정보, 전문학술정보, 학술지원정보 등을 제공하는 교육부 산하 정보센터. 회원제.
.Power Library(http://www.golla.com/library)
세계 주요 대학 도서관 자료를 모아놓아 해외 학술 도서 및 문헌 검색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LG상남도서관(http://www.lg.or.kr)
LG연암문화재단이 운영하는 과학기술전문 도서관으로 이공분야 학술논문 및 영상자료 등의 정보를 회원들에게 무료로 제공.

해외 주요 도서관

.Biblitheque nationale de France(http://www.bnf.fr)
프랑스국립도서관
.British Library(http://portico.bl.uk)
영국국립도서관
.National Diet Library(http://www.ndl.go.jp)
일본국회도서관
.U.S.Library of Congress(http://www.loc.gov)
미의회도서관
국내신문

.서울신문 뉴스넷(http://www.seoul.co.kr)
.디지틀 조선일보(http://www.chosun.com)
.동아일보 인터넷 전자신문(http://www.dongailbo.co.kr)
.인터넷 한겨레(http://www.hani.co.kr)
.전자신문(http://www.etnews.co.kr)
.한국일보(http://www.korealink.co.kr/hankook/hankook.asp)
.KINDS 신문기사 검색(한국언론재단)(http://www.kpi.or.kr)
.경향월드넷(http://www.khan.co.kr)
.광주일보(http://www.kwangju.co.kr)
.국방일보(http://dcc.mnd.go.kr/news/today.asp)
.내외통신(http://zec.three.co.kr/koreaherald/nknews/nkindexasp)
.대전일보(http://www.idn.co.kr/taejontimesasp)
.부산일보피스넷(http://www.pusanilbo.com)
.서울경제신문(http://www.korealink.co.kr/sknew/seoul.asp)
.신문가게(http://www.uriel.net/~news)
국내의 인터넷 신문들을 모은 인덱스.
.연합뉴스 홈페이지(http://www.yonhapnews.co.kr)
.조선일보 미주판 인터넷 신문(http://www.nykin.com/chosun)
.Korea Herald(http://zec.three.co.kr/koreaherald)
.Korea Times(http://www.korealink.co.kr/times/times.asp)
.매일경제신문(http://www.maeilbiznews.co.kr)
.한국경제신문(http://www.ked.co.kr)
.스포츠서울(http://www2.seoul.co.kr/sports)
.일간스포츠(http://www.korea/ink.co.kr/sports.asp)
.중앙일보(http://www.joongang.co.kr)

국내방송

.한국방송공사(KBS)(http://www.kbs.co.kr)
.문화방송(MBC)(http://www.mbc.co.kr)
.서울방송(SBS)(http://www.sbs.co.kr)
.한국교육방송(EBS)(http://www.ebs.co.kr)
.기독교방송(CBS)(http://www.cbs.co.kr)
.i TV(인천방송)(http://www.oci.co.kr/ibs/main.asp)
.YTN(http://www.ytn.co.kr)
.한국스포츠TV(http://www.sportstv30.com)

국내잡지

.월간조선(http://www.monthlychosun.co.kr)
.신동아(http://210.115.128.1/docs/magazine/new­donga)
.주간조선(http://weekly.chosun.co.kr)
.시사저널(http://www.munhwa.co.kr/sisa)
.한겨레 21(http://www.hani.co.kr/h21)
.인물과 사상(http://blue.nownuri.net/~personak)
.PC라인(http://www.pcline.co.kr)
.월간 Internet(http://www.infoage.co.kr/internetmag/indexasp)
.정보시대 홈페이지(http://www.infoage.co.kr)
.씨네21(http://www.hani.co.kr/c21)
.레이디경향(http://www.kjan.co.kr/ladykh)
.코리안 저널(http://www.koreainterad.com/koreanjournal.asp)
미국에서 한국어로 발간되는 잡지인 코리안 저널의 홈페이지
.GGIS - 귀금속과 보석의 종합정보지(http://www.nuri.net/~goldgem)
.씨네마포에버(http://www.cinemaforever.com)
.연예매거진(http://cybercity.shinbiro.com/@showbiz)
.월간 음악저널(http://koreamusic.net/jom)

해외언론

.AFP(http://www.afp.com)
.UPI(http://www.upi.com)
.共同通信(http://www/kyodo.co.jp)
.讀賣新聞(http://www.yomiuri.co.jp)
.每日新聞(http://www.mainichi.co.jp)
.朝日新聞(http://www.asahi.com)
.USA TODAY(http://www.usatoday.com)
.Washington Post(http://www.washingtonpost.com)
.Wall Street Journal(http://www/interactive.wsj.com)
.The Times(http://www/the-times.co.uk)
.The New York Times on the Web(http://www.nytimes.com)
.人民日報(http://www.snweb.com)
.Bienvenue sur Le Monde(http://www.lemonde.fr)
.CNN(http://www.cnn.com)
.Federal News Service(http://www.fednews.com)
백악관의 매일 매일의 브리핑, 의회소식, 대법원 소식들을 제공
.Compass Middle East Wire News Service(http://www.compass-news.
com)        중동지역 뉴스를 다루는 뉴스 서비스
.Asia Pulse(http://www.asiapulse.com/Asiapulse/Home.nsf?Open)
아시아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리얼타임 뉴스 서비스
.No title(http://www.cnn.com/WORLD/index html)
CNN의 월드뉴스
.Inter PressService(http://wn.apc.org/ips/ips.asp)
개발도상국의 뉴스 제공에 중점을 두고 있는 뉴스 서비스
.FACSNET(http://www.facsnet.org)
이슈들에 대한 배경정보를 제공하는 언론인들을 위한 사이트
.AJR NewsLink(http://www.newslink.org)
미디어 정보들에 대한 소스와 저널리즘 산업에 관한 정보들을 묶어놓고 있는 사이트
.Media Library(http://www.infi.net/~opfer/libery.asp)
언론인, 학자, 학생들을 위한 광범위한 미디어 사이트와 소스들의 주제 인덱스
.Online-Journalist.com(http://www.online-journalist.com)
온라인 저널리즘 공동체를 위한 뉴스, 코멘트, 정보소스
.European Journalism Page(http://demon.co.uk/eurojournalism)
유럽지역과 유럽의 이슈들에 대한 언론인들을 위한 정보들을 담고 있는 사이트
.Reporter(http://www.reporter.org)
언론인, 저널리즘 교육자, 공중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
.UK Press Index(http://www.cbcweb.com/ukpress)
유럽의 전문언론인들에 대한 인터넷 소스
.World Database of Journalists(http://www.shef.ac.uk/~shep/data/jolist)
잡지기사를 검색할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
.Accuracy in Media(AIM)(http://www/aim.org)
미디어의 잘못된 보도 등과 이에 대한 불평 등을 조사하는 조직의 사이트, 격주로 AIM Report의 기사를 싣는다.
.Committee for Accuracy in Middle East Reporting in America(http://world.std.com/~camera)
이스라엘과 중동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미디어 감시그룹
.Media Watchgon(http://theory.Ics.mit.edu/~mernst/media)
미디어의 공정보도와 검열에 관한 정보소스들을 모아놓은 곳
.Inde-Jourmalism Ethics(http://www.journalism.sfsu.edu/www/ethicsasp)
미디어 윤리, 옴부즈맨 등에 관한 정보소스
.100hot 웹사이트(http://www.100hot.com/newspaper/fullscreenasp) 세계 1백대 신문 사이트
.AP Photo Archives(http://photoarchive.ap.org/Intro/index2asp)
.Center for Investigative Reporting(http://www.muckraker.org) 탐사보도센터
.Drudge Report(http://www.drudgereport.com)
.Nando Media(http://www.nando.net/prop/poynter/chomeasp)
.Newshare(http://www.newshare.com) 미국언론인 사이트 링크
.MEGASOURCES(http://www.ryerson.ca/journal/megasourcesasp)
인터넷 가이드, 언론 관련사이트, 전화번호부, 메일링 리스트, 유즈넷 디렉토리, CAR(Computer Assisted Reporting)을 위한 사이트 링크, 인터넷 베스트 데이터베이스 찾기, E-Mail 주소록, 전문가 찾기, 각종 소프트웨어에 이르기까지 저널리스트들에게 꼭 필요한 사이트들을 모아 놓은 정보의 보고이다.
.Awesome List(http://www.cais.com/makulow/awesomeasp)
인터넷 초보 기자들을 위해 유용한 사이트로 각종 인터넷 자원을 모아놓음.
.IRE(http://www.ire.org)
Investigative Reporters, Editors 탐사보도를 위한 언론인 협회로 협회 주관 행사 안내와 기자들을 위한 정보 검색 사이트 운영
.Newshare(http://www.newshare.com)
인터넷을 통해 취재한 기사를 무료로 배포.
.News365(http://www.news365.com)
전세계 뉴스미디어 1만 개 사이트와 잡지를 주제 분야별로 분류.
.The Internet Newsroom(http://www.internetnewsroom.com)
언론인들이 자주 사용하는 사이트 모음
.Newslink(http://www.newslink.org/newslink/newsasp)
약 5백 개 이상의 신문, 3백 50개의 방송사, 5백 개의 잡지, 5백여 개의 매체관련 사이트 링크
.WWW Virtual Library Journalism Site(http://www.cais.net/makulow)
저널리즘 관련 웹사이트 모음
.Guide to Electronic and Print Resources for Journalists(http://www.cio.com
/WebMaster/Journalism)
다양한 주제별로 인터넷 정보원 제공
.Investigative Journalism on the Internet(http://www.vir.com/~sher/julian.
html)
캐나다의 기자가 만들어 놓은 것으로 방대한 양의 자료를 정리하여 제공
.Top Ten List of News Media Resources(http://www.itcs.com/itcs/newsres/
newsasp)
가장 많이 인용되는 언론 네트워크
.Infinet(http://www.infi.net)
미국 신문협의회서 주관하는 각 신문서비스 네트워크
.Audit Bureau of Circulation(http://www.accessabc.com)
ABC협회로 발행부수보고서 제공
.Editor and Publisher Interactive(http://www.nyc.pipeline.com/edpub)
미 신문업계의 동향
.National Association of Broadcasters(http://www.nab.org)
미국 방송기자협회
.National Association of Science Writers(http://nasw.org/nasw)
미국과학기자협회
.National Conference of Editorial Writers(http://www.infi.net/ncew)
미국논설위원협회
.National Press Club(http://npc.press.org)
미국프레스협회
.National Press Photographers Association(http://sunsite.unc.edu/nppa)
미국사진기자협회
.Newspaper Association of America(http://www.infi.net/naa)
미국신문협회
.The Organization of News Ombudsman(http://www.infi.net/ono)
옴부즈맨협회
.The Reporters Network(http://www.reporters.net)
미국기자네트워크
.Society of Environment Journalists(http://www.sej.org)
미국환경기자협회
.AP Photo Archives(http://photoarchive.ap.org)
1995년 이후의 사진 70만 장을 유료서비스
.AP/Wide World Photos(http://www.wideworld.com)
역사적 주요 뉴스사진
.Archives Photos(http://www.archivesphoto.com)
뉴스사진
.Corbis(http://www.corbis.com)
.Liason International(http://www.liasonIntl.com)
.Muse(http://www.weststock..com)
.Presslink(http://www.presslink.com)
미국 미디어스트림이 운영하고 있는 PRESSLINK 인터넷 뉴스 데이타베이스 온라인 비스로 40만 장의 뉴스 사진을 유료 서비스.
.Publishers Depot(http://www.publishersdepot.com)
40만 장의 뉴스사진 및 작품사진
.Reuters Image Library(http://www.reuters.com/aboutreuters/imagelib.asp)
.Scripps Howard(http://www.shns.com)
.Wieck Photo Database(http://www.wieckphoto.com)

정치

.대한민국 국회(http://www.assembly.go.kr)
.청와대(http://www.bluehouse.go.kr)
.국무총리실(http://www.opm.go.kr)
.국가정보원(http://www.nis.go.kr)
해외정보와 북한정보 제공
.철도청(http://www.korail.go.kr)
.기상청(http://www.kma.go.kr)
.해외문화홍보원(http://www.kocis.go.kr)
.정부부처/지방자치단체 홈페이지 안내 서비스(http://gov.nca.or.kr)
.헌법(http://www.koreanpolitics.com/Korean/constitutionasp)
헌법 전문을 수록한 사이트
.대법원(http://www.scourt.go.kr)
대법원 판례 및 판례집 관련정보 검색
.세계의 무기들(http://www.jesesoft.co.kr/military.asp)
각종 무기에 대한 설명과 사진
.대한민국 재외공관(http://www.mofat.go.kr/missions)
.한국국제협력단(http://www.koica.or.kr)
.한국해외봉사단(http://www3.shinbiro.com/~kov)
.Jane’s Electronic Information System(http://www.btg.com/janes)
군사문제에 정통한 참고서인 Jane’s Defence and Aerospace의 인쇄본을 디지털화하여 제공.

.The Mother Jones 400(http://www.motherjones.com/mother-jones/
ND98/400introasp)
미국내 4백 위까지의 정치헌금과 기부금에 대한 정보 제공
.CIA(http://www.cia.gov)
미 CIA의 각종 정보 제공
.Hoover Institute(http://www-hoover.stanford.edu)
후버연구소
.Informine(http:/www.ucr.edu/govpub)
캘리포니아대학에서 주관하는 미 연방 정부의 다양한 정보원에 접근하기 위한 Gateway 네트워크
.Rand Institute(http://www.rand.org)
미국 세계전략연구소
.The White House(http://www.whitehouse.gov)
백악관 홈페이지로 보도자료 및 각종 정책 자료 제공.
.U.S. House of Representatives(http://www.house.gov)
미국 하원의 의정활동에 관한 정보
.List of WWW Server(USA Federal Government)(http://ecs.rams.com/
wwwlinks)
미 연방 정부의 각 부처 홈페이지 링크사이트 모음.

경제/비지니스

.금융감독위원회(http://www.fsc.go.kr)
금융관련 보도자료, 법률과 통계자료 소개
.한국금융시장정보(http://www.myhome.netsgo.com/jinwsong)
주식, 금용, 외환시장 정보
.부동산 가이드(http://www.reg.co.kr)
.한국은행(http://www.bok.or.kr)
각종 경제정보와 통계자료
.주식시장 정보(http://203.246.160.1/hithtm/kframeasp)
.증권거래소(http://www.kse.or.kr)
.KOREA-STOCK 증권정보서비스(http://www.korea-stock.com/korean/index-
kasp)
한국 최고의 증권전문정보업체인 한국증권전산(주)이 제공하는 증권정보
.EC21(한국무역협회 전자거래알선)(http://www.ec21.net)
.통관정보시스템(http://kcis.ktnet.co.kr)
통관관계 내용의 자료를 서비스
.부동산 감정평가 관련자료실(http://kapanet.co.kr/kapadb.dir)
부동산 공시지가 자료 제공
.지역정보유통망(http://rinnet.kimm.re.kr)
전문기술정보 데이터베이스로 기업체정보, 상품정보, 자동차관련정보, 규격정보 등을 제공.
.관광통계자료(http://www.knto.or.kr/kordan/statistics)
.교육통계시

스템(http://210.122.126.3)
교육 관련 국내외 각종 통계자료를 제공
.서울의 하루(http://www.metro.seoul.kr/kor/administration/clering/statics/
daily/html)
서울의 하루, 통계연보, 행정구역, 기상, 인구, 전력, 상수도, 물가, 차량, 교통사고, 치안, 교육, 화재발생, 자동차 등록 현황 등 서울의 모든 통계생활정보를 제공하는 곳
.Resources of Economists on the Internet(econwpa.wustl.edu/EconFaQ/
EconFaQasp)
경제정보 소스 사이트
.Nynex(http://www.vtcom.fr/nynex)
미국 기업 검색
.Commercenet(http://www.commerce.net)
미국 기업 검색
.Streetnet(http://www.streetnet.com)
미국 주식정보와 기업의 재무정보, 합병인수 등에 관한 정보
.U.S. Department of Commerce(http://www.doc.gov)
미 상무성의 경제관련 부처 링크
.The Economics and Statistics Administration(http://www.stat-usa.gov/stat-
usaasp)
미국 경제 전반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
.U.S. Treasury Departm

ent(http://www.ustreas.gov)
미국 재무성 홈페이지로 재무관련 보도자료, 세무정보 등을 제공
.The U.S. Small Business Administration(http://www.sbaonline.sba.gov)
미국 중소기업진흥국 홈페이지
.The Federal Deposit Insurance Corp.(http://www.fdic.gov)
미국 내 은행의 보고서와 신용대출 상황 등 금융정보 제공
.NAFTAnet(http://www.nafta.net)
북미 자유무역협정에 관한 정보
.Census Bureau(http://www.census.gov)
미국 센서스에 관한 통계자료 제공
.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http://town.hall.org/edgar/edghar.
html)  미 주식정보
.THOMAS(http://thomas.loc.gov)
미국 의회기록 잡지를 비롯한 다양한 입법에 관한 정보를 전문(Full-text)형태로 링크
.World Wide Yellow Pages(http://www.yellow.com)
각종 비즈니스에 관한 정보를 수록

교육

.Educatinal Department(http://www.ed.gov)
미교육부의 교육관련 정보 제공
.American University(http://www.clas.ufl.edu/CLAS/american-universitiesasp)
미국대학 정보

의학

.삼성의학정보센터(http://www.smc.samsung.co.kr/library)
.서울대학교 의학도서관(http://hpmed.snu.ac.kr)
.보건연구정보센터(RICH)(http://rich.chonnam.ac.kr)
.메디서치(http://medisearch.medikorea.net)
의료 관련 전문 검색엔진
.코리아 의료정보데이터서비스(http://www.idea.co.kr)
국내 종합병원, 클리닉, 의료연구회, 의료정보, 건강강좌 정보를 제공하는 홈페이지. 무료 의료 전문 검색엔진인 MedLine으로 의료 분야 국내 사이트를 검색할 수 있다.
.한국 의약데이터베이스(http://www.kpdb.co.kr)
국내 의약 및 관련 업계 정보를 망라한 페이지. 종합병원, 치과, 한방병원, 개인병원, 제약회사, 의약정보, 의약단체 및 기관, 의료기기, 건강정보 및 상식, 약국, 건강식품 등의 사이트와 링크.
.메디피아!(http://medipia.co.kr)
의료정보서비스 메디피아는 병원 및 건강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제공
.인터넷 암(난치병) 클리닉(http://galaxy.channeli.net/webclinic)
.생명 약학 연구회(http://bios.skku.ac.kr/biophar/indexasp)
생명과학의 최신정보 및 기술을 약학 분야에 도입함으로써 기존 약학 발전을 도모하고 학술교류를 통해 신의약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단체입니다. 현재 회원 멤버주소록과 활동사항을 제공
.Health Care Financing Admnistration(http://www.ssa.gov/hcfa/hcfahp2asp)
미국 의료보험에 관한 정보와 기타 의료관련 데이터베이스 목록, 관련사이트 링크
.HCIA Inc.(http://www.hcia.com/indexasp)
미국내 6천 5백 개의 병원에 관한 정보와 1만 6천 개의 양로원 그리고 2백 50만 환자에 관한 의료기록을 보유.
.Hunger Information Interactive(http://www.hunger.brown.edu)
전세계 기아에 관한 정보 모음
.National Science Foundation(http://www.nsf.gov)
미국 국립과학재단 홈페이지

교통/관광

.고속도로정보(http://www.freeway.co.kr/mainsub3asp)
.교통정보센터(http://www.kortic.or.kr)
.김포국제공항(http://www.kimpo-airport.co.kr)
.인천국제공항(http://www.airport.or.kr)
.Aviation Virtual Library(http://macwww.db.erau.edu/www_virtual_lib/
aviationasp) 항공에 관한 정보
.한국관광공사(http://www.knto.or.kr)
.코리아 호텔스 온라인(http://www.homestel.com)
.시티네트(http://www.city.net)
세계의 도시와 미국 도시 정보 제공
.한국의 사찰탐방(http://temple.buddhism.or.kr)
전국 사찰 소개
.한국의 국립공원(http://npa.or.kr/kindexasp)
.한국의 산들(http://solarsnet.snu.ac.kr/mountain/korea)
한국 5백 50개 명산의 가나다별, 지역별 분류, 명산사진, 산 사이트, 가볼만한 산, 테마산행, 국립공원, 도립공원 지정 산, 온천, 계곡, 사찰 등 테마별 여행정보 및 지역별 여행정보
.투르마 - 여행정보 검색서비스(http://www.tourma.com)
전세계 여행관련 웹사이트에 대한 주제별 정보 검색 서비스를 친절한 한글 설명과 함께 제공. 교통 및 숙박에 관한 예약정보, 전세계 축제 및 국제회의

등 각종 이벤트 일정 등 알찬 정보 검색이 가능
.관광정보센터(http://www.chollian.net/~tourinfo)
국내는 물론 해외 관광 및 여행관련 사이트를 총체적으로 정리한 관광정보 홈페이지
.웹으로 떠나는 세계여행(http://www.cyad.com/laotzu/index.asp)
세계 각국의 여행정보와 함께, 인터넷 여행 관련 웹사이트들 모음.

음악

.21세기 문화광장(http://culture21.or.kr)
클래식 관련 정보 제공 사이트.
.국립국악원(http://www.ncktpa.go.kr)
.클래식 인 사이트(http://www.classicalinesites.com)
.클래식 스토리(http://www.artcenter.co.kr/music)
클래식에 관한 정보. 명연주가, 명음악가, 명지휘자, 오페라, 오케스트라, 명곡에 얽힌 이야기 등 다양하고 풍부한 자료.

영화

.한국영상자료원(http://cinematheque.or.kr/kfa-home)
국내 영상 관련 종합 데이터를 구축하여 관계자 및 일반에 서비스하는 비영리 법인단체. 영화필름, 관계 문헌 등 영상 관련 모든 데이터를 관리하고 있다.
.영화진흥공사(http://www.kmppc.or.kr)
.시네마조선(http://www.cinema.chosun.com)
조선일보에서 제공하는 영화 관련 종합 정보 제공
.필름100(http://www.film100.com)
영화 역사 속의 1백 인의 인물
.영화 100년, 영화 100편(http://free.xtel.com/~champ3)
.한국영화 정보센터(http://members.aol.com/thesensual/movie.asp)
.Internet Movie Database Browser(http://www.msstate.edu/Movies/
Moviequeryasp)
영화에 관한 데이터베이스
.CineMedia/Journals & Media(http://www.gu.edu.au/gwir/cinemedia/
CneMedia.jnmagasp)
영화와 텔레비전 관련 잡지 정보 제공
.Screen(http://www.sa.edu/TCF/contsasp)

미술

.한국미술산책(http://my.netian.com/~shiran)
한국 근대미술사상 유명한 미술가와 소논문, 미술서적, 전시와 학회 소식 등을 제공
.FineArt(http://www.artcenter.co.kr/fineart/indexasp)
미술에 대한 다양한 정보제공, 국내, 국외 미술가 소개와 작품안내, 기타 미술관련 서적 소개, 해외 유명 미술거리 소개 등
.Louvre(http://www.culture.fr/louvre)
프랑스 루브르박물관
.Movie Library(http://www.cmcf.ac.uk/Movies)
영화와 관련된 데이터베이스 웹사이트
.Web Museum(http://mistral.enst.fr)
미술품을 온라인 형태로 감상할 수 있는 네트워크. 루브르박물관의 작품 감상할 수 있음.

스포츠

.조선일보춘천마라톤(http://www.marathon.chosun.com)
.에베레스트 등반(http://everest.mountainzone.com/98)
등반 역사와 등반가 소개
.한국야구위원회(http://www.koreabaseball.or.kr)
.토털베이스볼(http://www.totalbaseball.com/main-fra.shtml)
메이저리그 야구의 백과사전
.한국프로축구연맹(http://www.korealeague.or.kr)
.2002 월드컵축구조직위원회(http://www.2002worldcupkorea.org)
2002월드컵 공식홈페이지
.한국농구연맹(http://www.kbl.or.kr)
.World Web of Sports(http://gnn.com/gnn/meta/sports/indexasp)
세계의 스포츠 경기 및 관련사이트 링크
.Starwave Networkwork(http://www.starwave.com)
미국내 종합연예, 스포츠 레저 정보 제공
.NFL Directory(http://www.mit.edu:8001/services/sis/sportsasp)
NFL의 다양한 정보 제공
.Golf Network(htttp://www.golf.net)
골프관련 네트워크
.ESPN Network(http://espnet.sportszone.com)
미국 스포츠 전문채널인 ES

PN 네트워크
.Baseball Network(http://ssnet.com/~skilton/baseball)
미국, 일본 대만의 프로야구 정보네트워크
.Basketball Network(http://www.nando.net/Sports Servr/basketball)
프로농구 네트워크
.Soccer Network(http://www.ditrib.com/soccer/homepageasp)
전세계 축구 네트워크
참고문헌

■국내문헌

단행본

W. 디저드/이민규 역, 올드미디어 뉴미디어, 나남출판, 1997
리처드 사울 워먼/간태경·성형동 공역, 21세기 정보뱅크, 평범사, 1993
고한종, 도서관이용과 연구논문 작성법, 경인문화사, 1985
김우룡, 뉴미디어와 정보화사회, 한국언론연구원, 1994
김휘출, 인터넷을 이용한 참고봉사, 한국디지틀도서관포럼, 1998
문정식, 컴퓨터는 칼보다 강하다, 전국언론노동조합연맹, 1996
사공철 등편, 문헌정보학용어사전, 한국도서관협회, 1996
삼성언론재단, 27명의 명사가 공개하는 신문 읽는 법 27개 법칙, 1996
윤은기, 정보학특강, 김영사, 1987
정보력과 휴먼웨어, 유나이티드컨설팅그룹, 1988
이관기, 정보화시대의 신문기사정보은행, 우정출판사, 1986
이영자·이경호, 정보학개론, 경북대학교출판부, 1987
인터넷정보사회연구회, 인터넷주소록, 핀, 1999
전석호, 정보사회와 언론, 한국언론연구원, 1987
정영미, 정보검색론, 정음사, 1987
정필모, 문헌정보학원론, 아세아문화사, 1977
추광영, 컴퓨터활용 보도론(CAR), LG상남언론재단, 1998
최성진, 정보학원론, 아세아문화사, 1976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 ’98 데이터베이스백서, 1998
’99 데이터베이스백서, 1999
알기 쉬운 한국의 데이터베이스목록, 1998
한국언론연구원, 파워저널리즘, 19

98
탐사보도, 1996
한국전산원, 국가정보화백서, 1998
한국정보관리학회, 정보학의 실제, 한국도서관협회, 1995
한상완, 정보조사제공론, 구미무역주식회사 출판부, 1995
현대도서관학총서편찬위원회, 도서관학개론, 한국도서관협회, 1981
정보사회 통계조사 10년 자료집, 한국정보문화센터, 1998
논문

권혜진, “Internet Research Tool” 「조사연구」, 한국조사기자회, 제11호, 1998, pp.38-41
김부영, “신문자료의 정리에 관한 고찰” 「국회도서관보」, 제28권 6호, 1991, pp.64-76
김선호, “정보탐색의 이용자 접속에 관하여” 「국회도서관보」, 제31권 2호, 1994, pp.5-20
김윤곤, “기자를 위한 데이터베이스 100% 활용법” 「저널리즘」, 한국기자협회, 1995
봄-여름호, pp.233-243
김지혁, “취재기자를 위한 국내외 인터넷 사이트” 「신문과 방송」, 1997년 12월호,
pp.140-143
박우현, “언론연구원 데이터베이스 카인즈 이용법” 「신동아」, 1998년 10월호, pp.562-569
안현수·이상엽, “CD-ROM 네트워크 시스템 개발을 통한 정보 서비스; 한국통신 CDLIB
시스템을 중심으로” 정보관리연구 제25권 제3호 1994.9, pp.2-3
양승혜, “인터넷으로 카인즈 검색하기” 「신문과 방송」, 1997년 5월호, pp.116-120
우병현, “인터넷 체험기” 「신문과 방송」, 1995년 7월호, pp.44-47
원영희, “신문축쇄판과 색인DB” 「신문과 방송」, 1994년 9월호, pp.101-103
원종삼, “법률서비스 도우미 ‘Law-World’” 「조사연구」, 한국조사기자회, 제11호,
1998, pp.63-68
이민규, “외국의 언론관련 데이터 베이스 현황” 「신문과 방송」, 1994년 3월호, pp.60-66
이성열, “미국 온라인서비스 산

업 동향” 「신문과 방송」, 1995년 6월호, pp.122-123
이영음, “언론관련 사이트들” 「신문과 방송」, 1997년 2월호, pp.106-111
이응봉, “정보전문직으로서의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정보탐색전문가에 관한 고찰”
「국회도서관보」 제31권 2호, 1994, pp.21-34
임영호, “인터넷 언론관련 정보 탐험” 「신문과 방송」, 1995년 10월호, pp.36-40
“사이버 저널리즘 시대가 열렸다” 「신문과 방송」, 1997년 9월호, pp.6-9
정태영, “인터넷 온라인 취재 오보 방지를 위한 제언” 「신문과 방송」, 1997년 5월호,
pp.72-77
톰 맥니콜, “데이타 베이스, 첨단기술로 특종을 낚는다” 「신문과 방송」,
1988년 1월호, pp.90-94
한국조사기자회, “정보의 의미” 「조사연구」, 한국조사기자회, 제5호, 1992, pp.17-19
“정보화 사회” 「조사연구」, 한국조사기자회, 제5호, 1992, pp.20-21
황한웅, “서쳐가 되려면” 「매경PC저널」, 매일경제신문사, 1992년 4월호, pp.128-133

■외국문헌/논문

일본신문협회, 전국신문?멤?, 1993
일본신문협회, 일본신문연감 ’95/’96, 1995
New York Times, New York Times Index, 1993
H.W.Wilson Company, READERS’ GUIDE of periodical literature, vol.93, No.15, 1994
Donna Dolan, “Crossing Database Lines: Datastar’s CROS Feature.”
Online, March 1993 pp.56-59
Gale Research Inc., Gale Directory of Databases, 1997
K. Bookstein, “A Comparison of Two System of Weighted Boolean Retrieval,”
JASIS vol.32, no.4, 1981, pp.387-400
L. Christine Borgman, “Why Are Online Catalogs  Hard to Use?”
JASIS 37(Nov. 1986) pp.387-400
Online, March 1992, p.27
William A Katz, Introduction to Reference Work, vol.2 Reference Services &
Reference Processes, 7th ed.(N.Y.:Mcgraw-Hill), 1997
Paul, Nora, Computer Assisted Research, The Poynter Institute fo

r Media Studies, 1994

■인터넷자료

A Helpful Guide To Web Search Engines(http://www.monash.com/spidapasp)
AP Photo Archives(http://photoarchive.ap.org/Intro/index2asp)
Awesome List(http://www.cais.com/makulow/awesomeasp)
Center for Investigative Reporting(http://www.muckraker.org)
Drudge Report(http://www.drudgereport.com)
Gale Group(http://www.galegroup.com)
IRE(http://www.ire.org)
LG상남도서관(http://www.lg.or.kr/online)
MEGASOURCES(http://www.acs.ryerson.ca/~journal/megasourcesasp)
Nando Media(http://www4.nando.net/prop/poynter/chomeasp)
Newshare(http://www.newshare.com)
Search Engine Watch(http://www.searchenginewatch.com)
Techno2000(http://www.techno2000.net)
Wise D베이스(http://home.wisedb.co.kr)
국립중앙도서관(http://www.nso.go.kr)
국회도서관(http://www.nanet.go.kr)
대법원(http://203.240.67.15/menu_6_frame.asp)

한민국 법률정보(http://www.lawkorea.com/lawkorea.asp)
매일경제신문(http://www.maeilbiznews.co.kr/Ad/cdromasp)
산업기술정보원KINITI(http://dlib.kiniti.re.kr)
신원데이터네트(http://www.shinwon.co.kr/database)
연구개발정보센터(http://www.kordic.re.kr)
정보소재안내 한마당(http://hanmadang.pubnet.nm.kr)
정보원총람(http://www.kpf.or.kr/kisd-cgi/kisdmain)
통계로 보는 우리사회(http://203.240.190.33:80/statistics)
통계청(http://www.nso.go.kr)
한국교육학술정보원(http://riss.keris.or.kr/fsis/fsis_index.asp)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http://dpc.or.kr)
한국인터넷정보센터(http://www.krinic.net/net/n-mainasp)

저술출판 목록